워킹 홀리데이로 새로운 도전!
전세계 다양한 나라를 여행하며 새로운 경험도 해보고, 외국어도 공부하고 싶은데… 텅 빈 지갑 때문에 포기하셨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처럼 도전을 꿈꾸는 젊은이들을 위하여 여행도 하면서 일도 같이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워킹 홀리데이’ 제도가 있다는 사실!
워킹 홀리데이가 무엇인지부터 조건, 인기 국가 특징까지 쏙쏙 골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이 멋진 제도를 적극 활용해 여행, 문화 체험, 취업, 외국어 공부 등 다양한 경험을 쌓고, 글로벌한 시각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잡아보자구요.
워킹 홀리데이 란?
‘워킹 홀리데이 (Working Holiday)‘는 젊은이들이 외국에서 일을 하면서 여행할 수 있도록 하는 비자 프로그램입니다. 나라 간 협정을 맺어 노동력이 부족한 나라에서 특별 비자 발급과 입국, 취업 자격을 허락해주는 것이죠!
합법적으로 일과 여행을 함께 병행할 수 있으며, 다양한 단기 일자리를 통해 생활비와 여행 비용도 충당할 수 있어 금액이 부담되는 젊은이들에게 여러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참여 조건
워킹 홀리데이는 일반적으로 보통 1년의 비자 기간을 제공하는데요. 18~30세 사이의 청년층에게 발급되고 있으며, 신체 건강하고, 부양 가족이 없으며, 범죄 경력이 없을 것을 참여 조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단, 워킹 홀리데이를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이 제도에 참여하는 비자는 해외 취업 또는 학업을 위한 비자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비자 소지자의 합법적인 구직 활동은 가능하되, 이는 해외에 체류하는 동안 필요한 생활비 충당을 목적으로 허가되는 것입니다. 만약 어학 연수가 아닌 해외 취업, 학업 이수를 위한 거라면 별도의 비자를 발급 받아야 해요.
워킹 홀리데이 국가 리스트
아쉽지만 모든 나라가 대상은 아닙니다. 2024년 기준, 현재 대한민국의 워킹 홀리데이는 총 27개국과 협정 또는 양해 각서를 체결하고 있습니다. 각 국가, 지역 별 참여 가능 연령과 인원, 현지 체류 기간 등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아래 링크를 클릭해 따로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할게요.
재외동포청 워킹홀리데이 인포센터
네덜란드
뉴질랜드
대만
덴마크
독일
라트비아
룩셈부르크
벨기에
스웨덴
스페인
아르헨티나
아일랜드
안도라
영국
오스트리아
이스라엘
이탈리아
일본
체코
칠레
캐나다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헝가리
호주
홍콩
워킹 홀리데이 인기 국가 TOP 5
그렇다면 이 많은 나라들 중, 어떤 곳으로 가야 할까요? 한국인에게 가장 인기 많은 국가는 어디인지 살펴보고, 각 특징과 주요 조건도 함께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호주 워킹 홀리데이
우리나라와 가장 먼저 협정을 체결한 대표적인 워킹 홀리데이 국가입니다. 우선 영미권 국가이기 때문에 영어 회화 실력을 늘리기 위한 어학연수 개념으로도 좋은데요.
연간 신청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인원 제한도 없고, 입/출국이 자유로운 복수 비자라 가장 무난하게 도전해보기 좋은 나라입니다. 게다가 최저 임금도 높은 편이라 돈을 벌기도 수월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어요.
연령 제한: 만 18~30세
신청 인원: 제한 없음
신청 기간: 연중 신청
신청 비용: AU$635
비자 기간: 입국일로부터 약 12개월 이내(최대 3년까지 연장 가능)
학업 기간: 워킹 홀리데이 체류기간 동안 최대 4개월까지 학업 가능
재정 증명: 최소 AUD 5,000 이상
2. 캐나다 워킹 홀리데이
캐나다는 우리나라 재외동포가 약 25만 명으로, 양국의 인적 교류가 많은 나라입니다. 캐나다 워킹 홀리데이 기존 규모는 4천 명이었지만 2024년부터 1만 2천 명 규모로 확대, 개편되었어요.
나이 제한도 늘어나서 30~35세 이하의 젊은이도 갈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예요. 게다가 1회 체류 시 최대 2년까지 체류가 가능하며, 2회 참가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가 더욱 많아질 예정이에요.
연령 제한: 만 18~35세
신청 인원: 12,000명
신청 기간: 연중 신청
신청 비용: 272 캐나다 달러 + 85 캐나다 달러(Biometrics 등록 비용)
비자 기간: 입국일로부터 약 48개월 이내(2024년 발급 기준)
어학 연수: 최대 6개월까지 가능
재정 증명: 최소C$2,500 이상
3. 일본 워킹 홀리데이
한국인이 가장 많이 가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한국인 관광객이 많아 여행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고, 특히 한국어 구사자라면 구직에 더욱 유리하다는 점도 이점 중 하나!
무엇보다도 비행 시간이 짧아 편하게 이동할 수 있고, 별도의 신청 비용도 없어서 비교적 부담 없이 신청이 가능해요. 일본어와 한국어의 어순이 비슷해 영어보다 빠르게 언어를 배울 수 있다는 점까지 좋아 인기가 많습니다.
연령 제한: 만 18~35세
신청 인원: 10,000명
신청 기간: 1~4분기로 나눠 진행
신청 비용: 없음
비자 기간: 입국일로부터 약 12개월 이내
재정 증명: 약 280만 원 이상
4. 뉴질랜드 워킹 홀리데이
환상적인 대자연과 새로운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뉴질랜드! 수많은 판타지 영화의 배경이 되었을 만큼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점이 아주 매력적이에요. 단, 연간 모집 인원이 적은 편이고 선착순으로 마감되기 때문에 서둘러 준비해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연령 제한: 만 18~30세
신청 인원: 연 3,000명(선착순)
신청 기간: (2024/25년 기준) 2024년 5월 16일(목) ~
신청 비용: NZ$455
어학 연수: 최대 6개월까지 가능
비자 기간: 입국일로부터 12개월 이내
재정 증명: 최소 생활비 NZ$4,200 + 왕복 항공권 비용
5. 독일 워킹 홀리데이
법률, 음악, 의료, 철학 등이 잘 발달해있고, 유명한 박람회들도 많이 열려서 전공자들이나 경력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국가입니다.
더불어 겨울에는 브레멘, 하노버, 하이델베르크 등 다양한 겨울 축제가 열리기 때문에 더욱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어요. 특히 유서 깊은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화려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많이 즐길 수 있답니다. 일정을 마무리 할 즈음, 또는 그 중에 주변 유럽 국가를 여행할 수 있다는 점도 이점!
연령 제한: 만 18~30세
신청 인원: 제한 없음
신청 기간: 연중 신청
신청 비용: 약 75유료(건강보험 가입비 별도)
비자 기간: 입국일로부터 12개월 이내
재정 증명: 최소 2,000 유로 이상
'[리빙 팁] 1인 가구 생활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나나껍질, 치킨뼈는 음쓰일까? 헷갈리는 음식물쓰레기 분리 배출 정리! (feat.과태료) (0) | 2024.09.30 |
---|---|
자취 필수템 리스트! 자취 선배가 알려주는 레벨별 자취 필수품 목록 (0) | 2024.09.04 |
빨래 쉰내 제거 방법! 식초,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구연산으로 냄새 제거 하기 (0) | 2024.08.19 |
변기 막혔을때 뚫는 법? 페트병부터 린스까지 막힌 변기 뚫는 방법 7가지 (0) | 2024.08.16 |
가정용 제습기 추천 6개 필터 청소주기 포함 가습기 주의사항 Q&A (0) | 2024.08.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