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 팁] 1인 가구 생활 가이드

혼자 사는 여성 주목! 1인가구 여성이라면 CCTV, 도어락 신청 가능?

by 1인가구 홀라 2023. 7. 28.

하루하루 다른 부동산 이슈가 생기면서 월세, 전세 모두 구하기 힘든 요즘! 안 그래도 힘들게 구했는데 안전해야 할 내 집이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다면?! 그래서 요즘에는 각 지역이나 지차제 별로 1인가구를 위한 안전 용품을 제공한다는 데요. 점차 시행하는 지역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3년 기준 '1인가구 여성을 위한 안전 안심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곳은 어디인지, 지원 방법은 뭔지 자세하게 소개해 드릴게요! 비록 아래에 없더라도 해당 지역에 지원 사업이 있는 지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집 방범대는 나!!

 


서울~ 서울~ 서울~ 사는
1인 가구는 주목!

사진 출처: 씽글벙글 서울 인스타그램(@1inseoul_official)

1. 서울 안심장비 지원사업

1인 가구 여성은 ‘스마트 초인종’ , ‘가정용 CCTV’ 두 개와 자치구별로 필수 2종을 추가로 제공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여성 1인 점포에는 ‘음성 인식 비상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성 1인 점포의 경우, 지연 없이 바로 잠김 기능이 있는 ‘디지털 도어록’ 추가 지원)

 

 

사진 출처: 씽글벙글 서울 인스타그램(@1inseoul_official)

그리고, 여성 뿐만 아니라 1인 가구에게도 안심 홈세트를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원래는 소액 임차 1인 가구에만 지원했지만 올해부터는 모든 1인 가구 대상으로 확대되었다고 하니 너무 반가운 소식이죠? (단, 세부 지원은 지역, 주거 형태, 소득 등을 고려해 자치구 별로 기준을 마련해서 시행한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사진 출처: 씽글벙글 서울 인스타그램(@1inseoul_official)

① 지원 대상

서울시 1인 가구, 여성 1인 점포 및 스토커 범죄 피해자 등
 
 

② 신청 기간, 방법

4월~6월 중 (자치구별 일정 상이)
각 구청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다운 받아 작성
누리집 홈페이지에 접속 후 자치구별 담당자 이메일로 신청

 

 

서울 1인가구를 위한 씽글벙글 서울로 [클릭!]

 

 

 

 

인천도 여성 1인 가구 걱정 없다!

2. 인천 여성안심드림 지원사업

인천도 서울과 같이 여성 1인 가구와 점포에 여성안심드림을 지원하는 사업을 올해부터 추진한다고 해요. 1인 가구 여성 100인가구와 100인 점포에 한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1인 가구의 여성에게는 '스마트 초인종', '가정용 폐쇄회로 CCTV' 와 1인 여성 점포에는 경찰이 바로 출동 할 수 있는 '안심 비상벨'을 지원해요.

 

 

① 지원 대상

주소지 또는 점포가 남동구나 부평구에 소재한 1인 가구 여성.
1인 가구의 경우 전세환산가액 2억 5천만원 이하, 1인 점포의 경우 전세환산가액 3억 5천만원 이하로 범죄 피해 가구와 저소득 가구를 우선으로 지원한다고 해요.

 

② 신청 기간, 방법

4월 17일부터 해당 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 받아 작성 한 후, 담당자 이메일이나 해당 부서에 제출하면 완료! 자세한 신청 기준, 절차, 지원 품목 등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부평구청 여성가족과: 032-509-3974
남동구청 여성가족과: 032-453-5863

 

 

 

경주가 빠질 수 없주

사진 출처: 경주시 인스타그램(@gyeongju_official)

3. 경주 안전도어지킴이 지원사업

경주시도 1인 가구 여성의 주거 안전을 위해 ‘안전도어 지킴이 지원 사업’을 추진 한다고 합니다! 무료는 아니지만, 전문 보안 업체의 가정용 보안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도어 카메라를 설치하여 현관 앞 상황, 현관문 출입 내역 확인 등이 가능하며, 혹시나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집안 비상버튼, 모바일 앱으로 보안업체 출동 요청까지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경주시 인스타그램(@gyeongju_official)

① 지원 대상

경주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여성 1인가구 중 임차주택 거주자를 대상으로 선착순 45명이라고 해요. 시중가 절반 가격인 월 9,900원 (시중가 월 18,750원) 으로 3년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② 신청 기간, 방법

2023.3.22(수)부터 4월 21일(금) 오후 6시까지 시청 방문 신청 또는 이메일 접수

 

 

자세한 신청 방법은 [클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