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행복하자, 아프지 말고~!

'기립성 저혈압'의 모든 것, 갑자기 일어날 때 어지럼증이 있다면?

by 1인가구 홀라 2021. 8. 24.

갑자기 자고 일어났는데 눈앞이 깜깜해지고 어지러웠던 적이 한 번이라도 있으셨다면?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어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기립성 저혈압을 겪고 계시더라고요. 순간적으로 핑-도는 일, 가볍게 볼 일만은 아니랍니다. 괜찮을 거라는 생각보다는 제대로 알고 예방해서 더 큰일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해요.

  

  

기립성 저혈압의 모든 것

기립성 저혈압이란?

기립성 저혈압은 단어의 뜻대로 갑자기 일어날 때 혈압이 갑자기 낮아지면서 순간적으로 핑 도는 증상, 혹은 장시간 서있을 때 나타나는 어지럼증 입니다. 

 

원래는 갑자기 일어서더라도 몸이 멀쩡해야 정상인데요일어섰을 때 순간적으로 눈앞이 캄캄해지거나 혹은 어지러움 증이 나타난다면 몸이 이상신호를 보내는 거라고 생각하셔야 돼요. 혈압은 자율신경계가 적절하게 반응하면서 저하되지 않고 유지되어야 정상이거든요.

 

  

  

기립성 저혈압 증상은?

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일어날 때 나타나는데, 이때 다시 누우면 가라앉는답니다. 아무래도 어지럼증과 관련이 되어 뇌 질환에 대한 원인과 함께 나타날 수 있어 필요시에는 검사받는 게 중요해요. 만약 원인 질환 없이 나타나는 경우라면 두통, 뻣뻣한 목, 전신무력, 어지럼증, 현기증, 소변 혹은 대변 마려운 느낌 등이 증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은?

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일어났을 때 빠르게 돌지 못한 혈액이 심장과 뇌까지 공급되지 못하면서 유발되는 어지러움입니다. 장시간 서있을 때 혈액이 하체에 몰리면서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어지러움 및 시야가 흐릿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겨울이 되면 날이 추워지면서 혈액순환이 약해져 기립성 저혈압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이 나타나는데요. 어지럼증으로 인해 상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미리 예방하고 검사,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술, 기립성 저혈압에 독약

기립성 저혈압이 나타난다면 한동안은 술을 끊으시는 게 좋아요. 술은 체내 중성지방을 쌓이게 하고 이 때문에 혈관 탄력성도 떨어지게 되거든요. 심하면 동맥경화로 혈관이 굳을 수도 있죠. 때문에 알코올을 다른 사람들보다 자주 혹은 많이 마신다면 혈액순환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따라서 기립성 저혈압 발생 위험도 증가하게 된답니다.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해야 할까?

1) 기립성 저혈압 검사

기립성 저혈압이 심하거나 계속해서 나타난다면 혈압검사 및 기립경 검사 등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혈압검사는 충분한 시간 동안 누워서 안정된 혈압을 잰 후, 갑자기 일어나도록 해서 1분 간격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또한 기립경 검사는 테이블에 누운 상태에서 천천히 일으켜 올리면서 맥박 및 혈압의 변화를 관찰하고 약물을 투여한 후에 반복하여 증상을 관찰하여 진단합니다.

약물로 인한 부작용, 당뇨병, 류머티즘 질환, 뇌 질환, 심장기능 저하 등의 질환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의심이 든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검사를 진행하는 게 좋아요.

 

2) 기립성 저혈압 예방법

기립성 저혈압은 생활 속 작은 습관으로도 개선이 가능한데요. 탈수가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게 정말 중요해요. 아침에 일어나기 전에 물 한 컵을 마시는 것이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 부족도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염분을 갑자기 끊으셨거나 다이어트 때문에 줄이셨다면 조금이라도 염분을 섭취해주시는 게 중요해요.술은 되도록 드시지 마시고 주 3회 정도는 과도하지 않은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