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행복하자, 아프지 말고~!

매운거 먹고 배 아플 때 우유 벌컥벌컥 마시면 안돼요!

by 1인가구 홀라 2021. 11. 8.

매운 음식은 자극적이라서 더 매력적입니다. 혀끝을 감도는 알싸~~~한 매운맛 덕분에 스트레스도 풀리잖아요? 한국인의 못 말리는 매운맛 사랑은 계속해서 더! 더! 더! 매운 음식을 만들어내고 있죠. 저도 일주일에 한 번은 매운 떡볶이를 먹는 사람으로서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너무 설레는데요..

 

 

아, 이 얘기가 아니고! 매운 음식을 먹으면 입이 매운 건 둘째치고 배가 쓰려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화장실을 들락거리는 분들 분명 계실 거예요. 아파도 먹게 되는 게 매운 음식인 만큼 매운 거 먹고 배 아플 때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자구요!

 

 


매운 음식은 건강에 나쁘다!

배가 부글부글!

역류성 식도염, 위암을 유발하는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을 먹으면 위가 왜 쓰린지 아시나요? 매운 음식은 위 점막을 강하게 자극하면서 많은 양의 위산을 나오게 합니다. 위산은 말 그대로 '산'이라서, 과다하게 분비되면 여러 위장 질환을 유발하죠. 역류성 식도염을 시작으로 위궤양, 심하게는 위암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져요!

 

 

 


매운거 먹고 배 아플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사실 벌컥벌컥은 안돼요!

1. 미지근한 물 마시기

가장 기본적인 음식은 물이 있겠습니다. 과도하게 분비된 위산을 중화시키기 위해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죠. 위산이 중화되면 자연스럽게 위 쓰림 현상이 완화될 거예요. 단, 차가운 물을 벌컥벌컥 들이켜는 것보다 미지근한 물을 천천히 오래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키야..

2. 식전 우유 드링킹!

매운 음식을 먹기 전에 적당량의 우유를 마셔 위 점막을 보호하는 방법도 있어요.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어느 정도 같이 먹는 것도 괜찮지만, 가장 효과적인 건 음식을 먹기 전에 우유를 마셔주는 것! 매운 음식을 먹은 후 우유를 많이 마시면 안되는 이유는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이 위산 분비를 더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래요.

 

 

  

생 양배추를 그냥 갈아먹는 건 맛없어서 비추..

3. 위 건강은 양배추!

위 건강에 좋다는 양배추를 먹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u와 비타민 k가 위의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거든요. 양배추가 속 쓰림이나 소화불량, 위궤양 등을 방지할 수 있으니 매운 음식 때문에 속이 너무 쓰리다면, 양배추를 갈아 즙을 내어 먹거나 생 양배추를 천천히 씹어 삼켜보는 것도 좋겠네요.

 

 

 

맛도 있고 효과적이기까지~!

4. 만병통치약.. 매실과 꿀!

한 번쯤 이런 기억이 있으실지도 몰라요. 소화가 안되거나 배가 아플 때, 술을 먹고 숙취가 심할 때! 꿀물이나 매실차를 마셔본 적 있으신가요? 매실 진액은 위산을 중화시켜주는데다 살균과 독소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꿀에 들어 있는 글루콘산도 위염과 속 쓰림을 완화시키는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난,,, 가끔,,, 차를 마신ㄷㅏ,,, (배가 아플 때,,,)

5. 따뜻한 차 한 잔~

매운맛을 완화시키고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타닌' 성분! 녹차와 홍차에는 이 타닌 성분이 들어 있어요. 매운 음식을 먹고 나서 마셔주는 것도 좋지만 역시 먹기 전에 한 잔 마심으로써 위를 보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를 싫어한다니..

6. 수분 가득 오이!

오이를 싫어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 수분이 가~득 들어 있는 오이는 갈증을 해소하고 속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이 자체에 영양소도 많이 들어있으니 건강에도 좋겠죠? 오이를 좋아한다면 오이로 아픈 속을 달래보시길~!

 

 

 

그래서 주먹밥이 꼭 있는 걸까요?

7. 한국인은 밥심!

매운 음식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입안에 분비된 침이 매운맛을 중화시킬 수 있도록 침샘을 자극하는 레몬도 추천되고 있는데요. 그보다 우리가 매일 먹는 따뜻한 밥을 추천합니다! 밥이나 빵 같은 탄수화물은 캡사이신을 흡수하고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요. 게다가 따뜻한 밥을 입에 물고 있으면 혓바닥의 매운맛도 해소할 수 있다는 사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