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행복하자, 아프지 말고~!

당뇨 주의보 ⚠️ 당뇨 초기 증상, 예방법은? 당뇨에 좋은 음식까지!

by 1인가구 홀라 2022. 7. 28.

아직 젊으니 당뇨는 안 걸릴 거라고 안심하면 금물! 최근 10년간 20, 30대 젊은 당뇨 환자와 더불어 고도 비만도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신상 디저트가 나올 때마다 먹어 보고, 집에 오면 운동보다 누워서 핸드폰 하는 게 최고인데 이 습관이 당뇨에는 최악이라니? 이번에는 젊은 당뇨의 의미, 초기 증상, 예방법, 당뇨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하루 아침에 바꿀 수는 없지만, 천천히 건강하게 살아봐요!

 

당뇨의 원인이 빵이라고?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당뇨'의 모든 것

당뇨병 의미

당뇨병(diabetes mellitus)은 혈액 내 포도당 농도(혈당량)가 높게 유지되는 병이에요. 소변에 당이 섞여 나온다는 의미에서 당뇨병이라고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당뇨병은 원인과 양상에 따라 제1형과 2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제1형은 인슐린 합성을 못하는 것이고, 제2형은 인슐린 합성이 제대로 조절되지 못하거나 표적 세포에 작용하지 못해서 생기는 걸 의미해요.

 

 

 

  

당뇨병 종류, 진단 내용

① 제1형 당뇨병

주로 어린 나이에 발생하며, 췌장(이자)의 β-세포가 파괴되어 인슐린 합성을 못해서 발생해요. 제2형과 달리 인슐린의 농도가 아주 낮거나 없기 때문에 혈액 검사를 통해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② 제2형 당뇨병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인슐린-내성이 특징인 당뇨병이에요. 제1형과 달리 인슐린 농도가 정상이거나 도리어 높기 때문에 구별이 가능합니다. 제2형 당뇨병은 가장 빈번하게 발견되는 당뇨병의 형태로 만성적인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기는 위험한 병이에요!

  

혈당량 기준
혈당량(행)
단계(열)
식전 (mg/dL)
식사 후 2시간 뒤
(mg/dL)
최소
최대
정상
70
100
< 140
당뇨병 전기
101
125
140 - 200
당뇨병
> 126
 
> 200

특히, 젊은 당뇨 환자 중 대부분이 속하는 공복혈당장애는(IFG, Impaired Fasting Glucose) 공복 혈당이 100~125mg/dL으로 정상보다 높지만 당뇨병은 아닌 경우를 말해요. 공복혈당장애가 있는 사람의 5~8%는 1년 안에 당뇨병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젊다고 안심하시면 안돼요!

 

 

 

 

당뇨 초기 증상

제1형 당뇨병은 증세가 비교적 뚜렷하고 젊은 나이에 갑자기 일어나기 때문에 비교적 발견하기 쉬워요. 갈증과 배고픔을 쉽게 느끼고, 소변을 자주 보며, 수면 중 땀을 많이 흘립니다. 뚜렷한 이유 없이 체중이 급감하기도 해요. 대부분 피곤함을 잘 느끼고 기분 변화가 심해집니다.

 

제2형 당뇨병은 초기에 뚜렷한 증세가 없는 경우가 많으며 시간이 지나면 제1형 당뇨병과 유사한 증세가 나타나요.

 

 

 

 

젊은 당뇨 예방법

젊은 당뇨의 가장 큰 원인은 불규칙한 식습관, 운동 부족, 비만이에요. 그래서 식이 요법과 운동을 하며 생활 습관을 교정만 해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매일 30분 혹은 1주일에 150분 이상 중등도 강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탄수화물(흰쌀, 밀가루), 설탕은 자제해 주시고, 정기적인 건강 검진도 잊지 마세요!

 

 

 

 

당뇨에 좋은 음식

① 돼지감자

모양도, 크기도 무게도 제각각이라 '뚱딴지'라는 별명이 있는 돼지감자는 이눌린 성분이 많아서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해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좋습니다.

 

② 양파

양파에는 크롬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크롬은 포도당 대사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미량 무기질이며, 인슐린 작용을 촉진해 주므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줘요.

 

③ 두릅

단백질이 많고 지방, 당질, 섬유질, 인, 칼슘, 철분, 비타민과 사포닌 등이 들어 있어 혈당을 내리고 혈중 지질을 낮추어 주므로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에 좋습니다. 삶아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맛있어요!

 

 

※ 모든 자료의 출처는 네이버 지식백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