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혼자 살기 빡빡할 때

돈이 다 어디갔지? 1인가구 식비 절약, 식비 아끼는 법 BEST 7

by 1인가구 홀라 2023. 7. 26.

자취를 하는 1인가구가 늘어나는 요즘. 월세 내는 것도 빠듯한데.. 식비에 교통비, 통신비까지 내고 나면 월급이 스쳐간 ‘텅장’만 남는 것이 현실! 1인 가구의 경우 현명한 소비를 위해서는 변동지출인 식비를 절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오늘은 1인 가구에게는 너무 어려운 식비 절약을 위해 장을 보는 방법부터 식재료 보관까지 꿀팁을 쏙쏙 정리해 볼게요!

 

 

진짜 뭐지?


1인가구 한 달 평균 식비는
얼마 정도일까?

 

허걱!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2년 3분기 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의 소비지출은 월 평균 약 158만 원 정도라고 해요. 이 중 식사비는 약 28만 원으로 지출의 많은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게다가 외식 물가가 빠르게 오르면서 식비 비중도 매 분기마다 증가하는 추세라고 하니, 식비 절약이 매우 중요하겠죠?

 

 


1인가구 식비 절약,
일단 이것부터 따라해보자

출처: pixabay

1. 한 달 식비 예산 짜기

먼저 본인의 소득 규모나 생활 패턴 등을 고려하여 한 달에 어느 정도를 식비로 지출할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합니다. 특히 식비는 변동이 매우 크므로, 예산을 정해 초과하지 않도록 소비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해요. 지난 6개월 간의 식비 지출을 돌아보고 예산을 구성해보세요!

 

 

 

출처: pixabay

2. 장은 조금씩 자주 보기

장을 볼 때 한 번에 많은 식재료를 구입하는 습관은 과도한 지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1인 가구는 요리하는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식재료가 남는 일이 생길 수 있어요. 물건을 저렴하게 구매 했더라도 냉장고에 넣어둔 식재료가 상해 버려야 한다면 불필요한 소비를 한 거겠죠?

매일 장을 보는 것이 어렵다면 3일에 한 번 소량으로 장을 보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출처: pixabay

3. 자투리 음식 활용하기

앞서 말했듯 식재료 낭비는 절대 금지! 냉장고에 남은 자투리 재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가 있는지 한 번 더 고민해보세요.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 환경 보호에도 도움이 되고 냉장고 관리와 식비 절약까지 무려 1석 3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답니다.

 

 

 

 

출처: pixabay

4. 블로그 체험단으로 외식하기

외식을 하는 것도 식비에 큰 부담이 되는데요. 이럴 때는 블로그 체험단으로 무료 외식을 즐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평소 외식을 할 때 틈틈이 블로그 작성을 해두면 체험단에 당첨될 확률이 UP! 음식점, 식품 체험단의 경우 흔히들 말하는 파워 블로거와 같이 방문자가 매우 많을 필요도 없으니, 한 번 도전해보세요!

 

 

 

출처: pixabay

5. 식재료 제대로 보관하기

식재료를 올바른 방법으로 보관해야 더욱 오래, 안전하게 먹을 수 있겠죠? 고기의 경우 한 번 해동한 후 다시 냉동하면 잡내가 날 수 있고 식품안전에도 좋지 않아요. 따라서 절대 고기를 재냉동하지 않고 한 번 먹을 만큼 소분해 얼려두도록 합니다.

더불어 밥도 한 끼에 먹을 만큼 소분해 냉동한 뒤 전자레인지에 돌려 먹으면 즉석밥보다 훨씬 싸고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어요. 심지어 밥을 냉동하면 칼로리가 절반으로 낮아져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는 사실!

 

 

 

출처: pixabay

6. 간식 사 먹는 습관 줄이기

하루 세 번, 밥을 먹는 것 외에 간식거리를 습관적으로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소소한 지출이 모여 생활비가 새는 구멍이 될지도 몰라요! 간식을 자주 먹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식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또 간식이나 야식을 먹을 때 자주 먹는 식품을 온라인으로 저렴하게 미리 구매해두는 방법도 추천해 드릴게요.

 

 

 

출처: pixabay

7. 식비 절약, 전과 후를 비교해보기

몇 달 간 열심히 노력해 식비를 절약했다면, 이전과 현재를 비교해보세요. 식습관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예산은 얼마나 줄었는지 확인해 목표를 다시 세우면 더욱 확실한 식비 절약을 실천할 수 있답니다. 게다가 성과를 직접 확인하면 뿌듯함을 느껴 좋은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거예요.

 

 

 


하하, 오늘부터 시작해볼까….

자, 오늘은 이렇게 1인가구 식비를 절약하는 꿀팁 6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얼마나 절약될 수 있을까? 싶기도 하지만 현실은 적은 금액을 지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와 현명한 소비 습관으로 한숨 돌릴 수 있는 여유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