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 팁] 1인 가구 생활 가이드

부동산 가기 전 봐야 할, 원룸 구하기 체크 리스트

by 1인가구 홀라 2021. 11. 24.

독립을 위해 원룸을 구하려고 한다면, 꼭 체크해야 할 사항들이 있어요. 특히 처음 원룸을 구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방을 구해야 할 지 난감해지기 마련이죠. 잘못 낚여 여름엔 매우 덥고 겨울엔 매우 추운 날을 보낼 수도 있고, 관리비가 치솟을 수도 있고요. 여러모로 많은 불편을 겪을 수도 있죠. 오늘은 홀라에서 미리미리 체크해두면 생활이 편리해질 수 있을 '원룸 구하기 체크 리스트' 몇 가지 소개하려고 합니다.

  

한때 화제가 되었던 정재호씨의 집 구하기 체크리스트!
정재호씨가 직접 업로드한 체크리스트

 

 

 

집 구하기, 원룸 체크리스트

1. 어플 대신, 직접 보자

혹시 어플로만 집을 구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나요? 참고를 하는 건 좋지만, 허위매물도 많고 카메라로 어떤 구도에서 어떤 각도 및 화각으로 찍느냐에 따라서 실제와 다를 수 있는 만큼 꼭 발품을 팔아 직접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직접 집으로 찾아가보면서 집 근처에 무엇이 있는지, 대중교통은 이용하기 편리한지, 집으로 올라가는 계단이나 엘리베이터가 불편하지는 않은지 사소한 것들도 꼼꼼히 살펴본다면 자취생활이 조금 더 편리해질 수 있겠죠?

 

 

 

  

2. 놓치기 쉬운 부분, 환기!

의외로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수압 체크도 필수지만, 방의 환기가 잘 되는 지 꼭 확인해보세요. 아무래도 보통의 집보다 작은 방인 원룸이기에 좋지 않은 냄새가 잘 빠져나가지 않게 되면, 냄새가 오래 머물러 좋지 않은 냄새가 방 안에 박혀있을 수 있게 되죠. 환기 자체가 잘 되는 곳, 바람이 잘 통하는 곳이어야 냄새가 잘 빠지게 되죠. 특히 화장실 환기가 잘 되는 지도 꼭 체크해보셔야 한답니다.

 

 

 

 

3. 습기, 수압 체크는 필수!

방에 습기가 잘 차는지는 꼭 체크해보셔야 해요. 곰팡이가 필 수 있거든요. 특히 벽지 내로 곰팡이가 피어 쿰쿰한 냄새를 뿜어낼 수 있기 때문에 습기 체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답니다. 화장실의 습기 또한 잘 빠져나가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습기가 많으면 결로도 생길 수 있어서 꼭 체크해보셔야 해요.

 수압 또한 중요한대요. 개인적으로 에디터는 샤워할 때 수압이 약하면 매번 기운이 빠지더라고요. 성질도 나고 말이죠! 수압이 잘 나와야 샤워할 때에도 그리고 매번 화장실 물을 내릴 때에도 거슬리지 않답니다. 또한 물이 처음에 잘 나오다가 안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그 부분도 꼭 체크해보세요.

 

 

 

 

4. 살다보면 너무 중요해, 방음!

방음은 이웃과 트러블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라도, 개인의 스트레스를 키우지 않는 관점에서도 매우 매우 중요하게 체크해볼 사항이랍니다. 벽 두께 및 울림에 따라서 옆집 소리가 매우 가까이 들릴 수도 있고요, 또한 여러분 생활의 소리가 옆집에 전달될 수 있는 만큼 꼭 방음을 체크해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층간 소음, 벽간 소음 등 방음을 꼭 체크해보시고, 생활의 불편을 야기할 정도로 방음이 되지 않는다면 과감히 다른 곳을 선택하시는 게 좋아요.

 

 

 

 

5. 햇빛이 어느 방향으로 드는가

햇빛이 어느 방향으로 어떻게 들어오는지 체크해보는 것도 중요한데요. 채광이 잘 되면 좋은 집이라고 하며 조금 더 비싸게 받는 이유가 다 있답니다. 여름에 덜 덥고, 겨울에 따뜻한 집은 채광이 어떻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거든요. 특히 여름을 잘 못 견디시는 분이라면 남동향이 좋고요 서향은 피하시는 게 좋아요.

 

겨울 따뜻한 걸 좋아하신다면 남향쪽이 좋습니다. 남향은 빨래가 잘 마르고 습기도 없다는 점이 장점이기도 해요. 노을 들어오는 걸 좋아하신다면 남서향이 좋겠죠? 아침 해가 들어오는 걸 좋아하신다면 동향을 선호하게 될테구요. 보통은 남향-동향-서향-북향 순으로 좋다고 하는데 위치 및 환경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집 볼 때 부동산에 물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스마트폰 나침반을 이용해 확인하시면 더욱 정확하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