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 팁] 1인 가구 생활 가이드

수도 동파 방지 및 해결 이렇게! (feat. 눈물의 수도동파 비용)

by 1인가구 홀라 2022. 12. 22.

여러분들은 이번 겨울 무탈하게 보내고 계신가요? 아니지.. 코로나는 물론 역대급 한파가 계속되는 요즘 무탈한 겨울을 보낸 사람은 별로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주변을 둘러봐도 단독주택이나 빌라에 사는 친구들의 수도동파 보일러동파 소식이 종종 들려왔습니다. 그리고 결국 에디터가 일하고 있는 홀라 사무실에도 그것이 찾아왔던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반갑지 않은 수도동파 사건! 두둥

 

싱크대 수도관 동파된 날...ㅎㅎㅎㅎㅎㅎㅎㅎㅎ

맞아요. 날씨가 좀 풀렸나? 싶었는데 오늘부터 또 추워지고 내일 날씨는 또 영하를 밑돈다고 하니 그야말로 끝날듯 끝날듯 끝나지 않는 겨울입니다. 괜찮은 것 같다가도 갑작스럽게 기온이 호로록 떨어지면 수도동파, 보일러동파 여기저기 동파 사고가 많이 일어나죠. 

 

오늘은 수도동파 방지 방법은 물론, 보일러동파 방지하는 방법까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물론 다 알고 있을 수 있음 주의)

 

 

 

겨울철 수도동파방지 예방 및 해결 방법

화장실 수도 동파. 이거 하나 얼고 저거 하나 얼고 난리였읍니다... (마른세수)

수도동파방지 예방이 최우선이다!

사무실 화장실 수도관이 꽁꽁 얼어버렸습니다. 수도관 동파되면 녹이는 과정 진짜 번거롭고 어렵습니다.

 

일단 예방하려면 수도 계량함 (외부에 있을 수도 있고 내부에 있을 수도 있겠지만) 을 찾아서 헌 옷이나 수건, 그리고 솜 같은 것을 미리 넣는 등 단열재 역할을 할 수 있는 아이들을 넣어두어야 해요. 수도 계량함 문을 열면 쉽게 넣을 수 있으니 너무 많이 욱여넣지는 말고 계량기를 잘 감싸서 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물 낭비는 반대지만 한파 시기에는 똑똑똑,,, 잊지 마세요

그리고 다음 방법, 역시 많이 쓰는 방법이지만 취침 전 아니면 외출할 때는 무조건 수도꼭지 물을 똑똑똑 떨어뜨려야 합니다. 유지보수 출장 전문가님의 의견을 들어보니 찬물이 아니라 온수 쪽으로 해서 똑똑똑보다는 물줄기가 얇게나마 이어지도록 틀어두는 게 좋다고 하시더라구요. 

 

너무 뜨거운 물을 세게 틀어두면 온수만 데우면서 난방이 되지 않는 케이스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적당한 미온수로 물줄기가 아주 얇게나마 이어질 수 있도록 해두세요. 이건 날이 영하로 뚝 떨어지고 한파 주의보가 올 때는 그야말로 필수입니다.

 

 

 

이미지는 krazycouponlady 에서

수도동파 해결 방법은 없을까?

물론 수도동파 '예방' 이 최선이지만, 이미 수도 동파가 일어났다면 해결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죠. 철물점에 문의해보니 자연적으로 해빙될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상황에 따라 배관을 직접 녹이는 방법도 있다고 해요.

 

한번 얼어버린 수도배관은 사실 쉽게 녹지는 않으니 따뜻한 온수나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해 녹여야 해요. 수도동파 해결을 위해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면 보통 최소 20분 정도는 해줘야 한다고... 드라이어가 과열될 수도 있으니 적당히 텀을 두고 하는 걸 추천합니다.

 

누군가는 토치를 이용하면 된다!고 하던데... 이건 너무 위험합니다. 자칫하면 수도관이 터져버릴 수도 있으니 불을 직접적으로 가하는 것은 절대, 절대 금물!

 

 

 

결코 싸지 않은 수도동파 비용

무엇이든 아껴야 하는 자취생이나 1인 가구에게 수도동파 비용 등 예상치 못했던 비용 발생은 역시나 치명적... 지난번 한파를 겪고 나서는 동네 수도관이 여기저기 다 얼어버렸는지 유지 보수 수리하시는 철물점 사장님을 찾아가도 너무 바쁘셔서 예약 잡기가 어려웠어요.

  
결과적으로 화장실 수도동파 처리 비용은 10만 원이 좀 넘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화장실 수도관 한 곳의 비용이었고, 얼마 후 시간차를 두고 싱크대 수도관까지 얼어버리는 바람에 추가 비용을 내고 다시 불러야 했... 수리 비용은 동네마다 다를 수 있고, 후속 조치가 해빙이냐 수도관 교체, 계량기 교체, 보일러관 교체냐 등등에 따라 천차만별 다를 수 있으니 그냥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예상치 못한 지출비용... 슬프당...

수도동파비용 수리비 후기 찾아보니 최소 10만 원 이하 ~ 20만 원 30만 원까지 나간다고... 

 

이건 어떤 조치를 하느냐에 따라 당연히 다르겠죠. 여튼 다 돈이라는거 ㅠㅠ 그러니 여러분들도 안심 마시고 기온 떨어졌을 때를 대비해서 수도동파 방지 보일러 동파 방지 꼭꼭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