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혼자 살기 빡빡할 때

어렵다, 어려워! 1인가구 돈 아끼는 법, 생활비 절약 팁 5개

by 1인가구 홀라 2021. 10. 20.

혼자 살면 신경 쓰이는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중 가장 관리하기 힘든 것이 바로 생활비 일 것 같은데요. 최대한 절약해 혼자 사는 것에 대한 부담을 줄여야 더욱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죠. 오늘은 가장 기본적이지만 간과하고 있는 몇 가지 생활비 절약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개해드리는 팁 외에 본인이 실천하고 있는 절약 꿀팁이 있다면 자유롭게 댓글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1인가구 돈 아끼는 법 5

핸드폰 요금이 은근 비싸죠?

1. 핸드폰 요금제 바꾸기

가족 결합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개인적으로 알뜰폰 요금제 사용을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통신사 할인 혜택을 활용할 일이 많지 않고, 알뜰폰 요금제와 인터넷 속도에서 느껴지는 차이가 없기 때문인데요.

 

통신사를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 및 혜택을 누리는 분들을 제외했을 때 알뜰폰 요금제의 저렴한 가격은 엄청난 절약 효과를 가져옵니다. 알뜰폰의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영상을 아래 첨부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가계부 앱 '편한가계부'

2. 가계부 작성하기

지출하는 순간순간 기록하는 것이 어렵다면 하루의 마지막에, 혹은 며칠에 한 번 몰아서라도 가계부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카테고리에 따라 어떤 지출이 있었는지, 이 지출이 꼭 필요했는지 혹은 충동적이었는지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돈을 아낄 수 있거든요.

 

이뿐만 아니라 고정적인 지출에 있어서 어떤 것이 불필요한지 확인하고 더 이상의 지출을 방지할 수 있으며, 다음 주 혹은 다음 달의 지출 비용도 예상해 돈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를 작성하는 방법은 자유롭지만 아직 어려운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왓챠 등 다~ 구독 중이지만 별로 볼 게 없…

3. 정기구독 서비스 취소하기

집에서 혼자 많은 시간을 보내는 1인 가구는 넷플릭스나 왓챠, 웨이브 등의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는 편입니다. 실제로도 1인 가구의 유료 OTT 서비스 이용률이 가장 높다고 하는데요.

 

구독만 해두고 즐겨 보지 않는 분들도 분명 많을 터,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는 과감히 끊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엔 당연히 어려울 거예요..

4. 배달 음식 자제하고 일주일 단위 식단 짜기

1인 가구를 위한 저렴한 혼밥 배달이 많아지고는 있으나, 직접 구매하는 식재료와 비교했을 때 그 금액도 결코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은 아닙니다. 게다가 쓰레기도 많이 나와 이를 처리하는 일도 매우 번거롭죠.

 

매주 일주일 식단을 짜서 그에 맞는 식재료 및 식사를 구입해 식비 관리를 시작해 보세요. 주말 하루를 투자하면 장 보기와 반찬 만들기가 모두 가능하거든요. 어떤 식사를 어떻게 만들어 먹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좋은 사례를 따라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간단한 반찬 만들기, '만 원' 반찬 레시피! (콩나물무침, 깻잎장아찌 등)

[BY 홀라] 자취생에게 반찬이란 사치! 하지만 이 레시피들을 보고 나면 당장이라도 만들어서 맛있는 집 ...

m.post.naver.com

 

 

 

 

돌려받을 건 돌려받자구요

5. 월세 세액공제 혜택 챙기기

혼자 월세로 살고 있는 집이더라도 전입신고는 하셨겠지요? 월세 세액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등본 주소와 임대차 계약서의 주소가 같아야 하거든요.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 85㎡ 이하의 주택 월세 거주자라면 1년 월세의 10%를 소득세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세액공제부터 월세 세액공제까지! 한도, 공제율 A to Z

[BY 홀라] 다가오는 연말정산을 위해 알아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저번에 설명해드린 소득...

m.post.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