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혼자 살기 빡빡할 때

동사무소 안 가도 돼! 주소지 이전, 집에서 하는 방법

by 1인가구 홀라 2021. 10. 20.

이사를 하거나 집에 나와 따로 살게 되면 기존 주소지를 변경하는 전입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기존에는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번거로웠지만 이제는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집에서 인터넷으로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주소지 변경/이전, 우편물 주소 이전도 한 번에 가능하니 함께 따라 해 보아요.

 

 

이사 후 주소지 이전, 온라인 전입신고 하는 법

전입신고 집에서 하는 방법!

컴퓨터에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각종 서비스를 간단히 신청할 수 있는데요. 공인인증서는 사용하는 은행의 공인인증센터에서 발급받거나 모바일에서 PC로 내보내기 등을 통해 컴퓨터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부24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라도 진행해 주세요.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정부24 홈페이지의 검색창에 전입신고를 검색해 주세요.

 

  

총 2건이 나오지만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은 전입신고 과정에서 할 수 있으니 전입신고를 신청합니다.

 

 

온라인 전입신고는 미성년자 및 대리인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세대주 본인만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전입신고 사유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자녀의 학업 및 직장 이동 등의 선택지가 여럿 있으니 맞는 사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후 이전 주소지를 입력, 전입에 해당하는 사람을 선택합니다. 혼자 전입 예정이라면 본인만 선택하면 됩니다.

 

  

이사한 곳의 주소, 새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그 후 세대주가 함께 이사했는지 묻는데요. 해당 사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a. 이사온 사람끼리 세대 구성 (빈집으로 이사)

예를 들어 기존 살던 집에서 나와 자취하게 됐을 때, 가족 전체가 이사했을 때 등 대부분의 상황이 해당되겠죠.

 

  

b. 이사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

이 경우는 예를 들어 자취를 하고 있다가 다시 본가로 들어갈 경우에 속합니다.

 

 

전입신고를 하면서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도 함께 신청할 수 있으니 간단히 신청하세요.

 

  

이렇게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끝! 이제 어렵지 않게 해결하시기 바라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