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행복하자, 아프지 말고~!

위염에 좋은 음식, 안 좋은 음식부터 위염 원인과 증상까지!

by 1인가구 홀라 2022. 11. 10.

학생과 직장인, 프리랜서, 자영업자 등 한국인이라면 한 번쯤 겪어봤을 위염. 짜고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식습관과 회식이나 행사 때마다 음주가 필수인 문화는 한국인의 열정과 흥을 보여준다고는 하지만, 위는 항상 힘들다고 아우성입니다. 별거 아닌 것 같은 위염의 정도가 심해지고 빈도수가 늘어나면 위궤양이나 위암 등의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사실!

 

오늘은 위염에 걸리는 원인과 증상, 위염에 좋은 음식, 안 좋은 음식까지 소개해 드릴게요. 잘 먹고, 잘 자고, 제일 중요한 건강 제대로 챙겨보세요.

 

쓰리고 울렁거리고..

 

위염 원인과 증상, 예방법

사진 출처: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위염, 왜 걸리는 걸까?

위염 원인

위염은 원인과 증상에 따라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과한 음주 또는 과식으로 인해 위장에 무리가 갈 경우, 위염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이때 생기는 위염이 급성 위염에 해당하는데, 급성 위염이 반복되면서 위장의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 회복 속도도 덩달아 느려지면서 만성 위염의 단계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특히 위염에 잘 걸리는 이유는 앞서 이야기했듯이,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식습관과 회식 문화가 더해졌기 때문인데요. 게다가 불규칙한 식습관과 업무 스트레스까지 더해진다면 위염에 걸리기 더욱 쉬워집니다. 이로 인해 속 쓰림과 복통을 동반한 급성 위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져요.

 

 

 

 

이 통증이.. 위염?

위염 증상

위염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사람부터 심한 복통이나 체중 감소까지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위장 점막에는 감각 신경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 직접적인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은 소화불량과 위장 부근의 불편감, 명 통증, 복부 팽만감, 식욕부진, 트림, 구토, 오심, 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요.

 

 

 

 

위염을 예방하려면?

위염에 좋은 음식 BEST 5

1. 감자

감자는 비타민C가 풍부해 '땅속의 사과'라고도 불리는 뿌리 작물이에요. 비타민C는 피로 회복에 좋고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위염 등의 질병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위 점막을 강화해 주는 효능이 있어 속 쓰림 증상을 완화시켜줘요. 

 

채를 썰어 감자채 볶음으로 먹어도 좋고, 통째로 삶아 소금을 찍어 먹어도 좋지만, 생감자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생으로 갈아 마시면 위에 더욱 좋다고 합니다.

 

 

  

2. 무

무는 위산을 억제하여 속 쓰림을 예방하고 위통증과 위궤양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요. 게다가 무에 풍부한 아밀라아제가 숙취의 주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효과적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급성 위염에도 도움이 됩니다. 무 특유의 찬 성질이 자극받은 위장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천연 소화제'라는 별명도 있어요.

 

다만 무를 익히면 소화 효소가 대부분 파괴 된다고 해요. 익히지 말고 무생채나 동치미 등의 음식으로 조리해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3. 토마토

토마토는 다량의 비타민A, C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피로 물질을 빠르게 없애줘요. 숙취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 생토마토를 갈아 마시면 갈증을 해소해 주면서 속을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토마토에는 산이 많기 때문에 혹시나 위산과다에 시달리는 분이라면 추천하지 않아요. 공복에 먹는 것도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

 

 

 

4. 마늘

한국인의 밥상에 빠질 수 없는 마늘도 위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예요.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살균, 항균 작용을 해서 식중독균이나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까지 죽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과도 있어 위염에 직빵인 치료제예요.

 

적정량을 섭취하면 속을 따뜻하게 보호해 줘 소화를 도와주지만, 날것은 자극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꼭 익혀 드시기 바랍니다.

 

 

  

5. 계란

다이어트 식품으로 빼놓을 수 없는 계란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위염에 효과적이며,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주는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어 위장을 튼튼하게 보호해 줘요.

 

하지만 계란은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은 아니기 때문에 부드러운 계란찜이나 계란을 풀어 넣은 계란국 등 소화가 잘 되도록 조리해 섭취하는 것이 위염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이 음식은 안돼요!

위염에 안 좋은 음식

위염에 안 좋은 음식은 우리 머릿속에 연상되는 바로 그것들입니다.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물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탄산음료와 알코올, 그리고 튀김 같은 기름진 음식 또한 소화가 잘되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아요. 지방이 많은 소시지나 베이컨 등도 되도록이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맛있는 건 몸에 안 좋다는 사실을 납득하기 어렵지만, 좋은 건 많이 먹고 안 좋은 건 조금만 먹으면서 위염을 피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