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행복하자, 아프지 말고~!

갑자기 흉통?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좋은 음식까지 꿀꺽

by 1인가구 홀라 2022. 11. 23.

먹고 눕는 건 왜 이렇게 행복할까요? 불면증 치료제로 탄수화물보다 좋은 게 있을까요? 그런데 말이죠. 혹시 여러분.. 주말에 점심 먹고 누워서 핸드폰 하다가 자고 일어났는데 가슴이 화끈거리고, 타는 듯한 속 쓰림을 느끼신 적 있나요? 2020년에만 역류성 식도염 환자 동료들이 무려 458만 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매운 떡볶이, 닭발, 오돌뼈를 평생 건강하게 먹을 수 있도록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원인,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좋은 생활 습관까지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예방법

역류성 식도염이란?

음식을 먹으면 소화시키기 위해 위에서 강한 산성을 띄는 위산을 분비하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은 이 위산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을 말합니다!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성인 인구의 약 30%가 매달 한 번씩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다고 하니,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으로 볼 수 있어요. 특히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더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흉통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면 식도와 식도 입구부에 화학적인 화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식도를 따라 올라가는 듯한 가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 외에도 가슴 답답함, 목의 이물감, 마른 기침, 쉰 목소리, 가슴 뻐근함, 신트림, 입 냄새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어요.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 진료를 통해 약물 치료, 식습관 개선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위와 식도에는 각각 입구를 조여주는 괄약근이 존재해요. 이 괄약근은 음식이 들어오거나 나갈 때 반사적으로 열리고 닫히며 위산이나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이에요.

 

하지만 식도의 괄약부 조절 기능이 약화되어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히지 않거나, 위 안 위산의 양이 많아진 경우 위산이 역류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위산의 양이 늘어나는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어요.

 

1. 자극적인 음식

일반적으로 자극적인 음식 등을 먹으면 위산의 분비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짜거나 기름진 음식, 신 음식을 비롯해 카페인, 탄산이 포함된 음료를 자주 먹으면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어요.

 

더불어 일부 환자의 경우 기름진 고기, 치즈, 팥 앙금 등을 먹은 뒤 위산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스스로에게 자극적인 음식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없어 없어요.. 피자도 건강식 아닌가요..ㅠㅠ)

 

 

2. 장기적인 약 복용

관절염, 디스크 등으로 인해 소염진통제를 장기간 복용한 경우에도 위산 분비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 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일부 기침약 등도 위장 운동 기능을 떨어뜨려 역류성 식도염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일상에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위산 역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을 살펴보고, 식습관을 개선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알로에

일반적으로 피부미용이나 화상치료에 많이 쓰이는 알로에는 식도나 위장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에도 효과적인 음식이에요. 매일 식사를 하기 전,  알로에 주스 반 컵을 마시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2. 바나나

바나나, 참외 등 산도가 낮고 부드러운 과일은 위를 진정시키고 위산을 중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단, 오렌지나 베리류처럼 신맛이 강한 과일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3. 요거트

우유, 요거트, 아이스크림 등의 유제품은 속 쓰림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식도 괄약근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에요. 이때 설탕이 많거나 고지방 제품은 피하고, 무가당 요거트나 저지방 우유를 선택하면 더욱 좋겠죠? 

 

4. 생강

특유의 알싸한 향이 특징인 생강을 차로 우려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차를 우려내는 것이 번거롭거나 빠른 진정을 원한다면 무가당 생강 캔디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대신 탄산과 설탕이 많은 진저에일을 마시는 건 피해야 합니다.

 

 

  

거품 맥주는 괜찮을까요?

역류성 식도염에 안 좋은 음식

담배, 술, 짠 음식, 신 음식, 기름진 음식, 밀가루, 카페인, 탄산음료...

이 외에도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빈속에 과하게 섭취하는 것 역시 매우 안 좋은 식습관입니다. 물론 사과나 바나나, 고구마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적정량 섭취하는 것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과하게 먹을 경우 오히려 위산 분비량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평소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다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식후에 먹는 것을 추천할게요.

 

 

   

역류성 식도염 예방 습관

성인 인구의 30%가 한 달에 한 번 이상 경험하고 있는 질병,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할 수 있는 습관은 생각보다 간단해요. 함께 살펴보고 일상 속에서 실천해 볼까요?

 

 

1. 스트레칭 자주 하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학생이나 직장인의 경우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있는 경우가 많으니, 자주 자세를 바꿔주거나 1시간마다 30초 정도 짧게 스트레칭을 해주면 도움이 돼요.

 

2. 무리한 운동 피하기

무리하게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위산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을 들거나 과도한 근력운동을 할 때 순간적으로 복압이 올라가며 역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무리하지 않는 정도로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3. 약 복용 후 눕지 않기

빈속에 약을 복용하거나, 약 복용 후 바로 눕는 습관은 증상을 악화시키는 나쁜 습관이에요. 따라서 평소 복용하는 약이 있다면, 약을 먹은 후 잠시 앉아 있거나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며 시간을 보낸 후 눕는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내용 출처: 네이버 지식 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