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혼자 살기 빡빡할 때

전세자금대출 A to Z (종류, 조건, 한도…)

by 1인가구 홀라 2021. 8. 18.

독립의 시작은 집 구하기에서부터 시작된다죠? 혼자 살 생각에 두근두근 설레면서도 어떻게 구해야 할지 고민되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심지어 집을 구하려 보니 자금난에 허덕이기도 할 텐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첫 독립생활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세요. 내 보금자리 마련의 시작, 전세자금 대출에 대한 궁금증을 지금 해결해드릴게요!

 

혼자 살집을 구하려 보니 상상을 초월하는 집값에 입 떡 벌어지셨을 텐데요. 소득이 없는 대학생이나 취준생, 월 소득이 낮은 사회 초년생에게는 집 보증금, 월세는 부담스러울 겁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주거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청년 대출 상품을 출시했는데요. 자신에게 맞는 대출상품이 무엇인지 꼼꼼하게 살펴보고 상품별 전세자금대출 조건과 한도 등 한눈에 알아보아요!

 

 

나에게 맞는 대출 상품은?

저렴한 금리로 부담감을 줄여요

청년버팀목전세자금대출

주택도시기금에서 저금리로 전세 보증금을 대출해 주는 청년 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은 무주택 근로자, 서민의 주거 안정을 돕는 상품입니다. 

 

대출 대상자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2020년 기준) / 단독 세대주 & 무주택자
단, 단독세대주 조건은 예비 세대주도 가능하며, 이사할 집에 전입신고 후 은행에 전입된 등본을 제출해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미리 임대할 집에 전입신고를 해 은행에 확인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임차보증금액은 5천만 원 이하, 계약금으로는 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영수증이 있어야 합니다. 신혼부부의 경우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 (순자산가액 2.88억 원 이하)이며, 근로소득으로는 풀 근무로 온전히 1달 치 급여를 받은 이력이 필요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대출 한도 총 한도 금액은 5천만 원, 그러나 재직한지 1년이 안된 근로자의 경우 대출한도는 2천만 원 이하로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상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을 포함한 60㎡ 이하인 주택
오피스텔을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소유주가 주택임대사업자인지, 일반임대사업자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소유자가 일반임대사업자일 경우에는 전입신고도 안되고 대출에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기에 꼼꼼히 봐야 한답니다. 이와 달리 다가구, 공동주택, 다중 주택의 경우는 일부분만 임차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는 전용면적 적용을 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두세요.

 

대출 신청 시기

잔금 지급일과 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 가능

(추가 대출 시 주민등본상 전입일로부터 1년 이상, 기존 대출실행일부터 1년 이상 경과하고 계약 갱신 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 중도상환 수수료는 X)

 

대출 금리

만 25세 미만 단독세대주: 1.2%~1.8% (연 소득에 따라 금리 적용)
연 소득 2천만 원 이하 : 연 2.3%
2천만 원 초과 ~ 4천만 원 이하 : 연 2.5%
4천만 원 초과 ~ 5천만 원 이하 : 연 2.7%

  

제출 서류

공인중개사의 서명 및 날인된 임대차 계약서 + 확정일자
+ 임차보증금의 5% 이상 지불한 영수증 + 등기부등본

연 소득이 확인되었다면 가까운 지점이나 주거래 은행에 서류를 제출하시면 되는데요. 관련 업무 취급은행은 대표적으로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신한 은행이 있답니다. 만약 자산심사에 추가 서류가 필요하다고 하면 주민등록등본,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재직증명서, 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사업자등록증명원, 기타 은행 요청 필요서류가 있을 수도 있다는 점 함께 알아두시면 좋겠죠?

 

대출 기간 & 상환 방법

2020년 기준 청년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대출 기간은 2년이며, 4회 연장 가능, 최장 10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상환 방법은 계약 만기에 일시적으로 상환하거나 혼합상환 방식이 있습니다. 혼합상환방식 대출 기간 중 원금 일부를 나눠 갚은 뒤 잔여 원금은 만기에 한꺼번에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단, 기한을 연장할 때마다 최초 대출금의 10% 이상 상환, 상환 불가 시 연 0.1% 금리가 가산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무소득자도 OK?

청년 맞춤형 전월세 대

청년들에게 인기 있는 맞춤형 전월세 대출은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 대상은행 대출금리와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료를 우대한답니다. 대학생, 무소득자도 2.8% 정도의 금리로 최대 7천만 원 (임차보증금 90% 이내)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 기간은 1~2년 이내로 일시상환 방식입니다. 

대체적으로 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이 대상이며, 청년 맞춤형 월세 대출은 시중 13개 은행 (우리, 농협, 기업, 신한, 국민, 부산, 대구, 경남, 전북, 광주, 카카오뱅크)에서 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만 34세 이하까지 임대차 계약기간 내로 (2년 이내) 횟수 제한 없이 기한 연장되며, 기한 연장일 기준 만 35세 이상은 1회 한하여 2년 이내에 기한 연장이 된다는 점 유의해두세요! 그 외에도 대출은 2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생각보다 까다롭지 않은 조건이니 잘 보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일반 대출 
임차보증금 수도권 5억 원 (지방 3억 원) 이하, 임차보증금의 5% 이상 계약금 지급, 부부합산 연 소득 7천만 원 이하 
대환 대출
일반대출 기준 충족, 잔여 임대차계약기간 6개월 이상, 금융기관에서 이용 중인 대출 중 실행일로부터 6개월 이상 경과한 임차보증금 용도 대출을 연체 없이 이용 중인 고객

 

 

 


높은 대출 한도가 필요하다면?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혹시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라면 이 대출상품을 놓치지 마세요.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정부 관련 기관에서 보증을 서 저금리로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해주는 상품을 말하는데요. 저렴하고 한도가 다른 상품에 비해 높아 넉넉하게 대출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랍니다.

 

신청 대상 & 조건

1. 대출 접수일 현재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 혹은 예비 세대주
2. 대출 접수일 현재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3. 대출 접수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50백만 원 이하 ( 외벌이 가구 또는 단독세대주일 경우 35백만 원 이하), 순자산가액이 2.88억 원 이하인 자 (근로소득의 경우, 1개월 이상 재직하여 온전한 한 달 치 이상의 소득이 존재해야 함)
4. 대출 접수일 기준 중소, 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보증 또는 창업 자금 지원을 받은 자 중 만 34세 이하인 자

  

대출 금리 & 한도 & 기간 & 지원 은행

대출 금리는 연 1.2%로 저렴한 금리로 알려져 있으며, 최대 1억 원 이내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기간은 최초 2년으로 4회 연장이 가능해 최대 10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이 상품의 경우 모든 은행이 가능한 게 아니라 국민, 기업, 신한, 우리, 농협 시중 5개의 은행에서만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대출 전에 알아둬야 하는 사항?

이 상품의 경우는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100% 보장하는 대출과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대출로 나누어집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서로만 대출을 원한다면 반드시 계약을 희망하는 집에 대출이 없어야 신청이 된답니다. 무작정 다 대출이 가능한 집이 있는 것이 아니니 계약을 원하는 집이 있다면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 등기부등본을 잘 살펴봐야겠죠?

 

 

  


청년들에게 큰 힘이 되는 주거 관련 대출 상품. 집 때문에 고민이 많았던 사회 초년생들 이제 마음의 짐을 덜어내 한결 가벼우실 거예요. 올해는 내 보금자리 마련 걱정은 접어두고 국가에서 제공해 주는 청년 전월세자금 대출로 든든한 지원 받아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