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혼자 살기 빡빡할 때

행복주택 vs 국민임대주택! 차이점과 자격, 신청 방법은?

by 1인가구 홀라 2022. 6. 2.

내집마련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와중에 어쩔 수 없이 특정 지역에서 집을 구해 살아야 한다면 대출 밖에 방법이 없는 걸까요? 다행히 소득이 많지 않은 청년과 대학생,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보증금과 월세를 내고 살 수 있는 공공주택 또는 임대주택 정책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 집 주는 거냐고

대표적으로 행복주택과 국민임대주택이 있는데요. 막상 내가 지원 자격을 갖추었는지, 공고는 어디서 보는지, 언제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찾아보려니 막막하죠. 오늘은 행복주택과 국민임대주택의 차이와 신청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기로 해요!

 

 

 

행복주택, 국민임대주택 차이점

행복주택

행복주택은 대학생, 청년(만 19~39세), 신혼부부 등 대부분 젊은 세대(80% 이상)를 위해 직장과 학교에서 가까운 곳,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지어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입니다. 시세 대비 60~80%나 저렴한 임대료(보증금, 월세)가 장점이며, 공급규모는 전용면적 30㎡ 이하~ 45㎡ 이하입니다.

  

행복주택 임대기간

대상에 따라 최소 6년에서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어요.

출처: LH 한국토지주택공사

 

행복주택 입주자격

신청자격은 무주택세대구성원이어야 하는 것이 기본이며, 아래 소득기준과 자산기준에 부합해야 합니다. 거주 중에 기준보다 자산이 초과될 경우 재계약이 어렵습니다.

행복주택 소득기준 (2022년 기준)

 

행복주택 자산기준

총자산·부동산·자동차 기준액

또한 유형별 신청자격이 따로 존재하는데요.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바랍니다.

 

 

서울주거상담

청년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무주택자로서 아래의 요건(청년은 1-가와 2~5를, 사회초년생의 경우 1-나와 2~5)을 모두 갖춘 사람 1-가. (청년)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인 자 1-나. (사회초년생) : 아

www.seoulhousing.kr

 

 

  


국민임대주택

행복주택과 달리 국민임대주택은 우선 SH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지원합니다.

 

서울시 거주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 대상으로 공고문에 명시된 소득 및 자산보유 기준에 해당하는 자에 한해 생활편익시설이 잘 갖추어진 곳에서 주변 시세보다 60~70%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받을 수 있는 임대주택입니다. 평균 보증금 3,700만원, 월세 28만원으로 알려져 있어요. 공급 규모는 주로 전용면적 39㎡, 49㎡, 59㎡입니다.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비슷한 임대주택 제도로는 LH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청년전세임대주택'이 있습니다. 단, 무주택요건 및 소득, 자산기준을 충족하는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청년(만 19~39세)가 대상입니다.

 

국민임대주택 임대기간

기본 계약 2년을 기준으로 2년마다 재계약할 수 있으며 최장 30년까지 거주할 수 있습니다. 단, 거주 중에 기준보다 자산이 초과될 경우 조건에 따라 재계약이 어렵습니다.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공통적으로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구성원 중 소득 및 자산보유 기준에 해당해야 합니다.

 

월평균 소득 기준은 크게 전용면적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평균 공급 규모를 기준으로 39㎡, 49㎡는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50% 이하가 우선, 모집공고일 현재 해당 주택 건설 시ㆍ군ㆍ자치구 거주자별로 순위 적용됩니다.

 

59㎡는 무주택 세대구성원 소득액의 합이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70% 이하가 우선,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회차별로 순위 적용됩니다.

 

가구당 월평균소득 70% 이하 (2022년 적용기준)
1인 가구
2 가구
3인 가구
4인 가구
5인 가구
2,890,902
3,875,496
4,492,996
5,040,566
5,128,250

 

자산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자산
총자산 및 부동산
총자산 32,500만원 이하
자동차 기준액
3,557만원 이하

 

 

 


행복주택, 국민임대주택 QnA

행복주택 자가진단 결과

Q. 지원자격에 부합하는지 알 수 없나요?

마이홈 포털에서는 임대주택 및 행복주택의 지원 자격에 부합하는지 자가진단 가능한 페이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격 요건에 대한 질문에 하나씩 답하여 어떤 주택 정책을 지원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이동 가능합니다.

 

 

마이홈포털

 

www.myhome.go.kr

 

 

 

내집다오 홈페이지

Q. 청약 공고를 한 번에 보고 싶어요!

SH 서울주택도시공사와 LH 한국토지주택공사 홈페이지에 수시로 접속해 확인하는 방법은 너무 번거롭죠. 내집다오 앱에서는 내 주변 모든 임대주택 공고를 확인하고, 청약자격 진단도 받을 수 있어요. 해당 공고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도 들을 수 있어 여러 정보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답니다.

 

 

임대주택의 모든 것 - 내집다오

내 주변의 임대주택이 궁금하신가요? 더 이상 헤매지 말고 내집다오에서 쉽고 간편하게 임대주택 청약정보를 확인하세요.

myzipdao.com

 

 

  

Q. 청약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공고를 확인하고 자격 요건에 부합하는지도 확인했다면 청약 신청은 해당 주택공사 홈페이지에서 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모바일로도 쉽게 신청할 수 있다고 해요. 서류는 등기로 제출하는 등, 공고에 따라 필요 서류 및 절차가 조금씩 다르니 참고 바랍니다.

 

SH 서울주택도시공사
 

SH 인터넷청약시스템

고객님께서 인터넷을 통하여 주택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사전에 준비하셔서 입력된 자료가 착오 또는 사실과 다르게 신청되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

www.i-sh.co.kr

 

LH 한국토지주택공사
 

intro

 

apply.lh.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