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행복하자, 아프지 말고~!

생리통 심할 때! 심한 이유부터 완화 방법, 추천 약까지!

by 1인가구 홀라 2022. 12. 12.

날이 쌀쌀해지면서 점점 심해지는 여성들의 고민이 하나 있죠. 바로 생리통. 생리통은 심한 사람은 말도 못 하게 아픔이 밀려오면서 진통제로 아픔을 겨우 진정시키는 경우도 있어요. 겪지 못하는 사람들은 알지 못할 그 고통은 날이 쌀쌀해지면 더욱 힘들어지죠. 생리통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이고, 또 어떻게 하면 치료하고 더 나아질 수 있는지 홀라가 공유해 드립니다. 같이 살펴보고 같이 나아져요.

  

 

생리통 심할 때, 심한 이유와 완화 방법

생리통의 원인

생리통은 생리 주기에 따라 생리 전 혹은 생리 중에 생기는 통증인데요. 증상이 심할 때에는 활동하기 힘들 정도죠. 가임기 여성 50~90%가 경험한 증상이기도 해요. 생리통은 자궁 수축으로 인한 통증 그리고 질환으로 인한 통증으로 나뉩니다. 

 

자궁수축 생리통은 생리할 때 생성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생리활성물질이 자궁을 수축시키면서 발생되는 통증이에요. 생리 시작 하루 이틀 전이나 생리 직후 시작되는 통증인데 아랫배 중간 부위가 아프고 너무 심하면 두통이나 설사가 동반될 수도 있어요. 이때에는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한결 나아질 수 있답니다. 또한 참기 어려울 때에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호르몬 피임제 등을 복용하면 괜찮아져요.

  

하지만 이러한 생리통과 달리 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생리통이라면 이야기가 좀 달라집니다.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골반염, 골반 내 유착, 자궁기형 등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면 질환 자체를 치료해야 하고, 유전적 및 선천적 자궁 기형 유형이라면 진통제로 통증을 달랠 수밖에 없거든요. 

 

이러한 생리통은 병원에서 초음파, 복강경, 혈액 검사 등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약으로도 통증이 경감되지 않고 심해진다면 검사를 꼭 해보시길 바라요.

 

 

 

  

생리통 완화 방법

약을 먹을 정도로 심하지 않지만 기분 나쁜 아픔이 지속된다면? 우선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게 도움이 돼요. 차를 마시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긴장을 완화시켜주면 한결 나아지는 기분이 들죠. 특히 여성들에게 좋다는 쑥차는 쑥의 따뜻한 성질과 수렴성 지혈 작용으로 더욱 생리통이 사라지는 기분을 들게 해준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긴장이 더해지며 자궁 수축 긴장도가 높아지면 더욱 통증이 심해지는 만큼 스트레스와 긴장을 낮춰주는 아로마 요법이나 요가 요법 등을 같이 해주시면 더 좋아요. 족욕도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 심할 때, 약 추천

약 없이는 생리통이 나아지지 않을 때, 생리통이 발생되는 원인과 증상에 따라 약을 선택하는 게 중요해요. 생리통에 쓰이는 약은 진통제와 진경제로 나뉘는데요. 진통제는 자궁수축을 발생시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을 감소시켜 진통효과를 나타내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예요. 대표적인 약으로는 이지엔식스가 있죠.

 

하지만 자궁혈관 수출 및 경련으로 생리통이 일어난다면 진경제를 복용해야 나아지는 경우도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 약사와 충분히 상담하고 약을 선택하는 게 좋아요. 만약 쥐어짜는 듯한 통증, 콕콕 쑤시는 증상은 진경 및 진통 효과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부스코판플러스정 복용이 도움이 됩니다. 허리가 끊어질 듯한 생리통에는 스피드펜이 좋고요. 두통과 치통, 몸이 무거운 증상, 고통이 심한 생리통에는 탁센이 효과가 좋더라고요.

 

 

 

 

생리통 완화 자세는?

생리통, 골반이 건강하면 더 좋다

자궁에 중요하게 연결된 부위가 바로 ‘골반’입니다. 골반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생리 때 몸 안의 노폐물 배출이 힘들어지고,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골반은 생리 3~4일 전부터 벌어지기 시작하는데요. 골반이 덜 벌어지면 통증이 생기고, 생리 하루 이틀째에 생리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오른쪽 골반이 열리고 왼쪽 골반이 벌어지는데, 왼쪽 골반이 덜 벌어지면서 통증이 유발되는 거죠. 

 

그래서 왼쪽 골반을 풀어주면 생리통이 조금 더 완화될 수 있어요. 골반이 비틀어져 있는 것 같다면 바른 자세로 의자에 앉기, 골반 교정에 도움이 되는 요가 자세 꾸준히 하기, 뭉쳐있는 골반 근육 등을 풀어주는 마사지하기 등을 해주면 생리통을 경감시키는 데에도 충분한 효과가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