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행복하자, 아프지 말고~!

춥고 쓸쓸한 겨울에 찾아오는 무기력, 계절성 우울증 극복 방법

by 1인가구 홀라 2022. 2. 7.

겨울 거리의 풍경은 삭막해요. 창문 밖 가로수는 앙상한 가지를 드러내고, 실내로 파고드는 추위는 마음을 괜스레 울적하게 합니다. 원래 적었던 말수도 더 적어지고. 뭘 해도 흥미를 느끼지 못하겠고. 무기력증에 공허감까지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평소엔 활기차던 사람이 부쩍 요즘 따라 울적해하고, 무기력한 모습을 보인다면 ‘계절성 우울증’을 앓고 있는 건지도 모릅니다.

 

  


겨울철 계절성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영어로 SAD(Seasonal Affective Disorder) 이름마저 울적한 계절성 우울증에 대해 소개합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주변과 비교하는 건 금물!

계절성 우울증이란?

가을부터 겨울까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계절성 우울증. 왜 하필 가을부터 겨울일까요? 이때 대체로 일조량이 줄어들기 때문일 수 있다고 해요. 일조량이 줄면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분비가 줄어들고, 이로 인해 우울감을 느끼거나 무기력을 호소한다는 것이죠.

 

일반적인 우울증의 경우, 불면증이나 섭식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절성 우울증세가 보이면 보통 수면 욕구가 늘거나 식욕이 늘어 폭식을 하게 되기도 한다고! 때문에 체중이 불어나 더 심한 우울감에 빠지기도 합니다.

 

 

 

 

슬픈데.. 귀엽네..

계절성 우울증 극복하기

사실 계절성 우울증은 문자 그대로 특정한 계절에만 나타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계절을 넘기고 나면 자연적으로 증세가 완화됩니다. 일조량이 늘어나는 봄부터는 계절성 우울증 환자 수도 감소한다고 해요.

 

하지만 그렇다고 “시간이 해결해줄 것”이라며 겨울 내내 우울감에 빠져 있을 수는 없는 법이니까요! 계절성우울증의 증세가 심각하면 만성적인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무기력감과 우울감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광합성 중인 나..

① 햇볕을 충분히 보자

앞서 언급했지만, 가을 겨울 계절성 우울증은 일조량이 줄어듦에 따라 호르몬이 변화하면서 발생합니다. 추워서 야외활동이 줄어들어 햇볕을 잘 쬐지 않는 이유도 있죠. 계절성 우울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바깥으로 나가 햇볕을 봐야 한다는 말씀! 따뜻하게 챙겨 입고 잠시라도 밖에서 햇빛을 받아보세요.

 

 

 

 

스트레칭이라도!

② 규칙적인 운동을 하자

유독 가을과 겨울에 활동량이 줄어드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럴수록 무기력하게 있기보다는 적당히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할 필요도 없고, 간단한 산책 정도로도 충분해요. 일시적인 무기력증은 대부분 적절한 운동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격렬한 운동으로 땀을 흘리고 나면 부정적인 감정이나 불쾌감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거든요.

 

 

 

 

안돼-

③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자

보통 울적한 기분이 들면 초콜릿 등 달달한 간식을 즐겨 찾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간식은 포만감이 들지도 못할 뿐더러, 갑작스러운 체중 변화를 야기할 수도 있어요. 달콤한 간식으로 기분을 푸는 것도 좋지만 그것도 적당히, 이럴 때일 수록 더 건강하게 먹고 힘을 내야 해요. 엽산이 풍부한 녹색채소는 우울한 감정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행복 별거 있냐!

④ 좋아하는 것을 하자

가을과 겨울에 일조량의 감소 탓에 도파민 분비가 줄어들었다면? 즐거운 행동을 하면서 도파민 분비를 증가시켜야겠죠? 자신의 취미에 빠져들어보는 것도 우울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거창하게 취미랄 것도 없이, 최애 영상을 감상하거나 좋아하는 책을 읽는 것도 좋습니다. 에디터는 마음이 싱숭생숭할 때마다 트위터에서 최애를 봐요, 하하!

 

 

 

 

집 앞 카페라도 가자고!

⑤ 스스로를 고립하지 말자

비단 계절성 우울증 때문 만이 아니라도, 겨울 무렵엔 추워서, 기분이 울적해서, 무기력해서 사람과의 만남을 피하게 됩니다. 여러 이유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반가운 친구를 만나는 것은 어떨까요? 즐거운 일을 자꾸만 만들어낸다면 어느새 우울감도 사라져버릴 수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이 지속되나요?

에디터가 일부러 가벼워 보이게 언급했지만, 우울감과 우울증은 사실 대단히 위험한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심각한 우울감을 느끼거나 극단적인 생각까지 든다면 지체없이 바로 도움을 요청해야 해요. 자신의 감정을 털어놓고, 필요나 경중에 따라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누군가가 우울증 증상을 보이고 있다면 먼저 손을 내밀어 돕기를 바라요. 어쩌면 입 밖으로 꺼내지 못했을 뿐, 벌써 몇 번이나 구조 요청을 보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추운 겨울도 언젠가 끝이 나고, 봄이 오면 생명이 움트기 마련! 지금의 우울감이 한 철의 감기처럼 지나가길 바라며, 겨울이 지나 다시 싹을 틔워내길 기다리기로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