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혼자 살기 빡빡할 때

사회초년생이 전세로 자취하는 법!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 서류

by 1인가구 홀라 2022. 3. 24.

매달 몇 십만 원씩 빠져나가는 월세가 있는데 어떻게 돈을 모을 수 있나요? 청년들을 위해 정부에서 보증금과 월세를 지원하는 제도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은 고정 연금리 1.2%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반드시 누려야 할 혜택이죠. 오늘은 중기청 전세대출에 대해 알아볼게요!

 

 


중기청 전세대출 한눈에 보기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재직하고 있나요?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은 우리가 편히 중기청 전세대출이라고 부르죠. 최대 2년 동안 대출이 가능한데 무려 4회 연장할 수 있어요. 대출 한도는 1억 원, 연금리 1.2%로 매달 10만 원 정도의 이자만 내면 돼요. 대출금은 계약이 끝날 때 일시 상환되니 걱정하지 마세요!

   

 

  

나 조건에 맞는 청년이다 이거야!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

연 소득 3천5백만 원 이하, 순자산 2억 9천2백만 원 이하의 만 19~34세 이하인 청년 중에서도, 본인이 무주택자이며,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에 재직하고 있다면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어요.

 

병역의무자는 병역 기간만큼 만 39세까지 포함이 되며, 청년창업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으로부터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으면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 재직하고 있지 않아도 조건에 부합해요. 부부는 합산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인 사람에 한해 조건에 맞는 한 사람만 있다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가능 주택

임차 전용면적 85m2 이하 주택 (85m2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에 한하며, 임차보증금이 2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종류

중기청 전세대출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전세금 80%만 대출이 가능한 HF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상품과 전세금 100% 대출이 가능한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상품입니다. 아무래도 100%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 더 좋겠죠?

 

 

   

중기청 전세대출 받는 방법

중기청 전세대출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우리은행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이 아니어도 되니 여러 곳을 방문해 상담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그전에 살고자 하는 조건에 맞는 매물을 찾아야 해요. 부동산에 해당 매물이 중기청 전세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필수! 이후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보증금을 지불합니다. 이때 중기청 전세대출 심사가 거절될 경우 계약금 전액을 돌려준다는 특약을 거는 것 잊지 마세요! 이제 제출 서류를 챙겨 은행 상담을 받으면 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여부 확인용 제출서류
신분증
주민등록등본/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공단 발행)
고용보험피보험자격득실안내서
재직증명서 (소속 기업)
소속 기업의 사업자등록증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최근 연도)
주업종 코드확인서 (국세청 기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계약금 영수증

 

※ 참고로 대출한도 조회는 은행에 직접 가서 하는 것을 추천해요. 이곳저곳에서 대출한도를 많이 조회했을 경우 사기 또는 낮은 신용등급의 가능성을 두고 은행에서 대출을 거절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정책의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