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혼자 살기 빡빡할 때

원금 보장 되나요?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 방법, 조건 QnA

by 1인가구 홀라 2022. 3. 24.

얼마 전 많은 청년들의 잔고를 털어간(?) 청년희망적금 신청이 끝났습니다. 그때 신청하지 못해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면, 혹은 또 다른 혜택을 찾고 계시다면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도 알아보세요. '투자'라는 리스크가 있지만 잘 이용하면 수익 이상의 혜택을 받을 수 있거든요. 이해하기 쉽게 간단한 QnA로 알아볼까요?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QnA

①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가 뭐예요?

2022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청년 세제감면 정책 상품으로, 청년의 자산 형성을 위해 펀드 가입을 통한 소득공제를 제공합니다. 2023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할 경우에만 적용되는데요. 최소 3년, 최대 5년까지 연 600만 원 한도(월 50만 원)로 펀드 가입을 유지할 경우, 납입액의 40%를 소득공제(최대 720만 원)와 만기 시 1,800만 원의 펀드 수익금을 받을 수 있어요.

 

 

소득공제 뜻? 세액공제,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까지 총정리!

[BY 홀라] 받을 건 받고 낼 건 내야 하는 연말정산! 그전에 꼭꼭 챙겨야 하는 것들이 있다면 아마 소득...

m.post.naver.com

 

 

  

소득공제는 소비한 만큼 돌려받는 것!

② 누구나 가입할 수 있나요?

아니요! 만 19세~34세 청년 중 연 소득 5,000만 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 3,800만 원 이하인 사람들만 가입할 수 있어요.

 

병역 의무가 있다면 최대 6년(만 39세)까지 인정되지만, 가입 직전 3개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었다면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또한 가입 이후 소득이 높아져 총 급여액 8,000만 원 또는 종합소득금액 6,700만 원을 초과하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어요.

 

(*)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을 포함한 금융 소득이 연 2,000만 원 이상이라면 내야 하는 세금으로, 전체 소득 기준 최대 38%를 차지합니다.

 

 

 

  

③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 방법은?

가입 대상이라면 해당 상품을 보유한 증권사(펀드 기관)에 소득 금액 증명서 및 병적증명서를 온라인 또는 방문하여 제출하고, 청년형 장기펀드 납입 증명서를 발급합니다. 그리고 연말정산(원천징수) 때 이를 증빙서류로 제출하면 됩니다.

 

 

 

 

고민된다아…!

④ 무조건 가입하는 게 좋을까요?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소득공제율이 40%로 꽤 높기 때문에 세금 감면 혜택 부분에서 큰 이득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3년에서 5년이라는 장기투자라는 점에서 원금을 잃을 수 있는 가능성도 고려해야 해요. 수익을 무조건 보장하는 상품은 아니므로 주식처럼 펀드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또한 가입 후 3년 이내에 해지 및 인출, 양도할 경우 감면세액 중 납입금액의 6%를 추징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현재 수익과 자산에서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납부하고 적당한 혜택을 받는 것이 가장 좋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