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 팁] 1인 가구 생활 가이드

스티로폼 분리수거, 어떻게 하나요? 택배박스 처리 방법!

by 1인가구 홀라 2021. 8. 25.

택배 서비스가 자연스러운 요즘! 과대포장, 친환경 포장을 위해 택배 서비스가 발전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택배 쓰레기 분리수거,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조금만 신경 써서 버리면 환경도 지킬 수 있고, 부피도 줄일 수 있으니 일석이조겠죠? 여러분들의 세심한 배려가 택배 쓰레기 오염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택배 박스 분리수거 방법

1. 상자

택배 박스 중 가장 흔한 종이박스! 택배 송장과 테이프는 우선적으로 제거하고,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잘 펴서 버려주면 좋습니다. 특히 젖은 상자는 분리수거가 되지 않기에 박스를 내어 놓을 때 습기가 차거나, 물기가 묻지 않도록 조심하면 더 좋습니다.

 

 

 

2. 택배 테이프 & 송장

종이 상자에서 제거한 택배 테이프와 송장도 처리 방법이 매우 간단한데요. 우선 비닐 테이프의 경우 플라스틱 류로 분리하여 버립니다. 송장은 개인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개인 정보를 최대한 지우고 버리면 좋습니다. 지우기가 어렵다면 잘게 찢어서 버리는 걸 추천합니다.

 

 

  

3. 스티로폼

음식 배달의 경우 스티로폼에 담겨서 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종이상자 분리수거처럼 똑같이 이물질을 전부 다 제거하고 버려야 합니다. 이물질이 묻지 않은 흰색만 플라스틱 류로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혹여 안에 묻은 이물질은 없는지, 닦아야 하는지 등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4. 아이스팩

아이스팩은 식료품이 배송될 때 함께 오는 녀석이죠. 저온 유지에는 도움이 되지만 계속 쌓이다 보면 처치 곤란의 대명사가 됩니다. 아이스팩의 내용물은 99% 물이지만 보냉력을 높이기 위해 고흡수성 수지가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라스틱 류로 분리를 해야 하는데요.

 

물에 가까운 형태라고 생각해 싱크대나 화장실에 흘려보내기도 하는데, 절대 그렇게 해선 안됩니다! 바닷물에 흘러가게 되면 환경 오염을 일으키는 요소가 되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뜯지 말고 종량제 봉투에 그대로 넣어서 버리면 됩니다. 최근에는 얼음 물로만 포장한 아이스팩들이 늘고 있는데요. 물은 따라버리고 포장재는 잘 분리해서 버리면 됩니다.

 

 

  

5. 완충재

안전한 택배를 위해 함께 오는 완충재! 특히 '뽁뽁이'라고 불리는 에어캡이나 관련 완충재는 비닐로 분리해야 한답니다. 이때 공기가 주입된 완충재는 전부다 공기를 제거하고 버려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그 외에 과일을 보호하는 포장재는 씻어서 버리며, 지역별 분리수거 기준에 따라 일반 쓰레기로도 분리되는 경우가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지자체 청소과에 물어보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