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혼자 살기 빡빡할 때

오피스텔, 빌라 전세 사기 걱정? 전월세 정보몽땅에서 해결하기

by 1인가구 홀라 2022. 9. 20.

부동산 가격이 내려가고 있다고 하지만 대출 없이 집 사기 힘들죠. 그래서 월세나 전세를 찾게 되는데요. 힘들게 매물을 찾아도 요즘 사기가 많아서 계약이 끝나고 보증금을 돌려받을 때까지 안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울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서울시 전월세 정보몽땅'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리 모두 안전하고 맘 편하게 살아 봐요!

 

전월세 꿀팁 적어두기

 

 

서울시 전월세 정보몽땅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전월세 정보몽땅은 서울시 전월세 시장 안정화를 위해 서울시민 누구나 임대차 시장 정보를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실거래를 기반으로 도출한 월별 임차 물량 예측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지역별, 면적별, 유형별로 세분화된 신규 임차 물량 예측 정보는 이사 시점의 임차 물량 정보를 예상 가능하도록 해서 임대차 시장의 불안한 심리를 해소시켜 줘요.

 

  • 지역별: 구별, 법정동별
  • 면적별: 40m² 미만, 40~85m² 미만, 85m² 이상
  • 유형별: 주택 유형별(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건축 연한별, 대규모 아파트 단지별(1,000세대 이상)

 

사진 출처: 서울시 전월세 정보몽땅 홈페이지 / 지표유형

지역별, 유형별 전세가율 및 전월세 전환율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는 건 깡통전세 위험을 낮추고 임대 주거 비용을 예측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 전세가율: 매매가격에 대한 전세가격의 비율로, 전세가율이 높아질수록 깡통전세의 위험이 증가해요. (60%이상이면 조심하세요.)

- 전월세 전환율: 전세를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되는 비율로, 전월세 전환율이 높을수록 전세가에 비해 월세 가격이 증가해요.

 

 

 

 

물량예측 지표 산정방법

물량 예측 지표는 임대계약의 2+2년 계약이 만료될 시점을 기준으로 모두 신규 물량으로 임대시장에 풀릴 것을 가정하고 예측했다고 해요. 갱신 계약이 만료되는 전수 물량으로, 기존 임차인이 추가 계약 갱신 여부에 따라 실제 물량은 변동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관계 지표 산정방법

시장관계 지표는 당월 실거래 자료를 활용하여 시장 거래의 현실을 반영하는 지표라고 해요. 시장 관계 지표는 주소, 면적, 층의 조건이 같은 주택을 바탕으로 전세 가격과 매매 가격을 매칭하여 도출했다고 합니다.

 

 

  

지표 활용 방법

이 전월세 관련 지표는 이사 갈 집을 알아볼 때 여러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알아봐야 하는 시간을 아껴줄 수 있어요. 그리고, 전세를 반전세 또는 월세로 전환하고 싶을 때 전월세 전환율을 활용할 수 있으며, 깡통전세 사기 예방을 위한 전세가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 후, 전월세 임대차 시장 정보와 임차 물량 예측 정보를 다운로드해서 보시면 돼요. 건축연한별로도 정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신축 매물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전세가율을 확인하실 때 60% 이상이면 보증보험 가입이 안 될 가능성이 높으니 유의해 주세요.

 

 

전월세 정보몽땅 | 알림소통 | 서울주거포털

서울주거포털,서울시 전월세시장 안정화를 위해 서울시민 누구나 임대차시장 정보를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실거래를 기반으로 도출한 월별 임차 물량예측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

housing.seoul.g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