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혼자 살기 빡빡할 때

현금영수증 조회, 발급하는 법! 모바일 알림 기능으로 더 똑똑하게 쓰자

by 1인가구 홀라 2022. 8. 29.

요즘 현금을 가지고 다니시나요? 겨울에 붕어빵을 사기 위해서 가끔 가지고 다니긴 하지만, 계좌 이체가 가능해서 현금이 없어도 살 수 있는데요! 카드가 없어도 삼성페이나 카카오페이 같은 결제 어플을 많이 사용하죠.

 

그래서 현금 영수증을 발행할 일이 적지만, 발행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세금 공제를 받아야 할 수도 있고, 회사 등에 제출해야 할 때가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현금 영수증을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 자진 발급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올해 새롭게 생긴 현금 영수증 모바일 알림 기능도 소개해 드릴게요.

 

 

현금영수증 조회 및 발급 방법

사진 출처: 국세청 현금결제 흐름도

현금영수증 의미

먼저 현금 영수증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현금영수증은 현금으로 결제한 내역을 발행해 주는 영수증입니다. 소비자가 현금 결제를 할 때, 현금영수증 카드 혹은 전화번호를 제시하면 발행이 되고, 해당 결제 내역이 국세청에 통보돼요. 현금 영수증을 발급받는 이유는 자영사업자의 현금거래 수입을 투명하게 하고, 소비자에게는 소득 공제 혜택을 적용받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현금영수증은 신용카드의 2배에 해당하는 소득 공제 혜택이 있어요!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하여 사용한 금액에 대해 신용카드는 15%밖에 공제받지 못하지만, 현금 영수증은 30%까지 가능하다는 점! 그러니 연 소득의 25% 이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초과 시 체크 카드나 현금 영수증을 이용하면 좋아요.

 

 

 

 

사진 출처: 손택스 어플

현금영수증 발급 방법

현금 영수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현금 영수증 서비스에 가입해야 돼요. 가입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모바일, 또는 PC로 홈택스 홈페이지 회원 가입을 진행하고, 카드 혹은 전화번호를 등록하면 돼요.

 

두 방법으로 진행할 수 없다면, ARS 126번으로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체크 카드를 현금 영수증으로 등록해 둘 시, 연말정산 때 귀찮게 영수증을 모을 필요 없이 자동으로 집계되니 체크카드로 등록을 해두는 것을 추천해요. 위 사진에서 표시된 '소비자 발급 수단 관리'를 클릭하면 체크카드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사진 출처: 손택스 어플

현금영수증 조회 방법

현금영수증 서비스에 가입했다면 이제 현금 영수증을 조회할 수 있어요. 모바일과 PC 모두 홈택스 앱이나 페이지에서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조회'를 누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손택스 어플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깜빡하고 현금영수증을 하지 못했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승인 번호, 날짜, 금액이 있는 영수증만 있으면 스스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어플에서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에 들어간 후, 승인번호와 거래일자, 사용금액을 입력하고 발급 내역 조회를 눌러 주세요. 정보를 입력하신 후 등록하기를 누르면 끝입니다! 쉽죠?

 

 

 

 

사진 출처: 손택스 어플

현금영수증 발급을 안 해줬다면?

현금영수증 미발행 신고

현금영수증의 경우, 의무적으로 발행을 해야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발행을 거부하는 자영업자들을 신고하고 포상금을 수령할 수 있어요. 신고 포상금은 결제한 금액에 따라 달라지는데 5만 원 이하는 만 원, 250만 원 이하는 거부 금액의 20%, 250만 원을 초과할 시에는 50만 원의 포상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1년간 최대 200만 원 수령 가능하며, 현금 영수증 미발행 신고를 할 때는 소비자가 이 사실에 대한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해요. 그리고, 거래일로부터 5년 이내여야 하며, 국세청 홈페이지, 손택스 어플, 세무관서에 우편으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사진 출처: 손택스 어플

현금영수증 모바일 알림 설정

현금영수증 모바일 알림은 7월 말부터 개통된 따끈따끈한 서비스예요. 현금영수증 발급 건수와 액수를 모바일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알림을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손택스 앱에 접속하여 위에 이미지 순서대로 진행하면 돼요. (손택스-메뉴-설정-현금영수증 발급사실 알림 수신동의) 현금영수증 발급 사실에 대한 알림은 다음 날 오전 9시부터 정오 사이에 전송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