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 팁] 1인 가구 생활 가이드

이사갈때 인터넷은 어떻게 하지? 이사 체크리스트 5가지와 꿀팁!

by 1인가구 홀라 2022. 7. 12.

아무리 안 좋은 집이어도 내 집이 제일 편하죠. 집이 있어야 편하게 일도 하고, 학교도 가고, 다른 활동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내려갈 줄 모르는 집값에 내 집 마련의 꿈은 멀어져 가고, 월세와 전세를 오갈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인터넷, 전기, 도시가스, 에어컨, 폐가전 버리는 법처럼 이사 갈 때 꼭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5가지를 준비했습니다.

  

 

 

이사갈때 체크리스트 5가지

1. 이사갈때 인터넷 설치는 어떻게?

제일 먼저 알아보셔야 할 것은 이사 가는 곳 관리비에 인터넷 요금이 포함되어 있는지, 아니면 내가 설치해야 하는지 여부입니다. 인터넷 요금이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더라도 이사 전부터 계약한 업체가 있거나 속도가 느려서 새로 설치하고자 한다면 집주인에게 미리 허가를 받아야 해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이사 가는 곳이 인터넷 설치가 가능한 지역인 지 확인하는 거예요. 이사 전에 사용하시는 인터넷 업체에 연락해서 설치 가능 지역인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이사갈때 전기 요금 정산 꼭!

이제 전기 요금도 인상하는데 거주하지 않은 기간에 전기 요금을 내는 건 너무 아깝죠. 그래서 이사 전에 전기 요금 정산을 꼭 하셔야 합니다. 우선 국번 없이 123에 전화해서 주소, 호실, 계랑기 지침을 알려주세요. 그러면 납부할 금액과 계좌를 알려주기 때문에 납부하시면 끝입니다!

 

또는 '스마트 한전'앱에서 납부하실 수 있어요. 왼쪽 이미지의 해당 칸을 오른쪽으로 밀어주면 '이사 요금 정산 기능'탭이 있습니다. 누르시고, 금액과 날짜를 확인하신 뒤 납부하시면 돼요.

 

 

스마트 한전 - Google Play 앱

한국전력공사(KEPCO)에서 제공하는 전기요금 조회·납부, 전기사용 관련 신청접수 및 정보조회 등의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어플리케이션

play.google.com

 

 

 

  

3. 이사갈때 도시가스 이전 잊지 말기

전기와 더불어서 꼭 잊지 말아야 할 게 바로 가스 이전입니다. 우선, 지금 사는 집에 가스를 안전하게 철거해야 돼요. 관할 도시가스 회사 고객센터에 연락한 뒤가스레인지와 중간 밸브 철거 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철거 작업 시 계량기를 확인하여 검침을 실시하고 요금을 정산하면 돼요. 이사한 뒤에도 관할 도시가스 고객센터로 연락해서 다시 연결하시면 됩니다!

 

지역별 고객센터 번호 확인하기
 

한국도시가스협회

--> --> 도시가스 고객센터 조회 --> --> 도시가스 고객센터 찾기 지도 위에 ‘해당 지역을 클릭 해주세요.’ 지역 고객센터 지역 고객센터

www.citygas.or.kr

 

 

 

 

4. 이사갈때 에어컨 설치는?

날이 갈수록 더워지는 여름 속에서 날 지켜줄 에어컨은 배관과 호스가 많고, 실외기도 있기 때문에 이사 갈 때 어떻게 가져가야 하나 고민인데요. 이삿짐 업체를 사용하신 다면 업체에서 철거를 해줍니다. 업체에 따라 설치까지 해주거나, 설치는 안 해주는 곳이 있으니 꼭 알아보세요!

 

요금이 20~50만 원 사이로 비싸지만, 방법이 복잡하기 때문에 설치 전문 업체를 부르거나 이전, 설치를 해 주는 이삿짐 업체를 이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5. 이사갈때 폐가전 수거

가전제품이 고장 나거나 이사 가기 전에 어떻게 버려야 하나 고민이시라면 '폐가전 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돼요.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신 뒤, 수거 예약하기를 누르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1599-0903으로 전화해서 신청할 수도 있어요. 콜센터는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며, 이용 전에 수거 불가 품목과 수거 가능 요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거 불가 품목은 관할 주민센터 등 지자체 문의 후 배출해 주세요!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www.15990903.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