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 팁] 1인 가구 생활 가이드

저온화상, 화재 주의! 올바른 온열기구 사용법 & 겨울철 안전수칙

by 1인가구 홀라 2022. 1. 11.

부쩍 추워진 요즘 날씨, 적당한 선에서 온열기구를 사용하며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안전의식 없이 마구 사용하다가는 화상은 물론, 화재피해까지 발생할 수 있거든요. 특히 겨울철은 건조해서 화재의 확산이 쉬워 더 위험해요. 오늘은 따뜻하면서도 안전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조심 또 조심!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 보내기

 

겨울철 온열기구 안전수칙

ⓒ. 국가기술표준원

안전인증마크(KC) 확인

많은 분들이 전기히터, 온풍기 등 다양한 계절 가전제품을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안전인증마크는 확인하셨나요? 각종 전자제품, 특히나 온열기구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화재로 이어지기가 쉬워요. 때문에 각종 온열기구를 구매 및 사용할 때는 꼭 안전인증마크(KC)를 확인해야 합니다.

 

제품에 KC 마크가 있다면 불량 등의 안전문제에 한해서 걱정을 한시름 덜어도 된다는 의미인데요. 국내에 정식 출시돼 판매되고 있는 제품 대부분에는 이 KC마크가 있으므로 굳이 확인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지만, 요즘은 해외직구 등을 통해 ‘가성비’ 높은 제품을 찾다 보니 저렴한 가격 대신 안전 인증을 거치지 않은 제품도 많습니다.

 

 

 

   

giphy

저온화상에 유의하기

겨울철 온열기구 사용으로 인한 화상 환자도 점차 늘고있다고 해요. 특히 저온화상 환자 수가 지난 1년 사이 50% 가량 증가했다는 보도가 전해지기도 했죠. 저온화상은 약 40도 가량의 열기를 오랜 시간 접할 경우 입을 수 있는 화상으로, 뜨거움을 인지하지 못한 채 오랫동안 온열기구를 가까이에서 사용할 때 흔히 발생합니다.

 

저온화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전기매트나 온수매트류, 부착형 핫팩을 피부에 바로 닿지 않도록 해야 해요. 각종매트는 위에 꼭 얇은 담요 등을 덧입히고 사용하고, 부착형 핫팩은 피부가 아닌 티셔츠 등의 위에 붙이시길 바랍니다. 만약 매트 또는 핫팩을 사용하다가 피부에 간지러움을 느낀다면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열원 주변의 발화성 물질 치우기

당연히 신경 써야 하는 일이지만 의외로 많은 분들이 부주의하게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전기히터나 난로 부근에 있는 발화성 물질을 잘 치워 둬야 한다는 것! ‘발화성 물질’이라고 해서 기름 등 거창한 물건을 떠올리실 수 있지만, 두루마리 휴지나 카펫, 세탁건조대, 커튼 등도 건조한 겨울에는 쉽게 불이 옮겨 붙습니다.

 

이밖에 전기히터 등을 과도하게 오래 사용할 경우 과열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요. 화재가 아니더라도, 전기요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으니 꼭 타이머를 맞추고 사용하시길.

 

 

 

   

안 쓰는 콘센트 뽑아두기

전기 히터나 전기 매트, 온풍기 등 각종 전열기구 사용이 늘어나는 겨울철에는 멀티탭도 모자라지만, 너무 많은 제품을 하나의 콘센트 또는 멀티탭에 꽂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가끔 더 많은 전기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멀티탭에 멀티탭을 꽂는 식으로 확장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렇게 하면 멀티탭이 과열되기도 쉬워요.

 

또, 콘센트를 사용하고 오랫동안 방치하면 먼지 등이 쌓일 수 있는데, 이 먼지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계절 내내 그렇지만 겨울에는 특히 더욱 콘센트 주변을 잘 청소해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소화기 비치하고 사용방법 숙지해두기

각별히 안전에 유의해도 때로는 어쩔 수 없이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때 소화기의 위치 및 사용법을 숙지하고 잘 대응한다면 큰 사고로 번지지 않을 수도 있겠죠. 각 가정마다 소화기가 비치된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주위에 소화기가 어디에 있는지를 미리 파악해두세요.

 

아파트나 다세대 주택, 오피스텔 등의 경우에는 층마다 소화기가 하나씩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치 뿐 아니라 소화기 사용법도 잘 알아두어야 해요. 소화기는 기본적으로 안전장치를 제거하고 노즐을 뻗어 불이 있는 곳에 분사하는 식으로 사용합니다. 요즘은 가정에 비치할 수 있는 투척형 소화기도 있으니 이런 제품을 구비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화기 사용법 영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