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 팁] 1인 가구 생활 가이드

자연기화식 가습기 단점? 초음파, 가열식 가습기 장단점 비교!

by 1인가구 홀라 2022. 11. 16.

숨만 쉬어도 습했던 여름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손끝이 거칠거칠하고, 숨 쉴 때마다 건조한 냄새가 나는 가을입니다. 건조함에 맞서기 위해 가습기 구매를 고려 중이라면 어떤 방식의 가습기를 선택할지 꽤 고민이 되실 텐데요. 초음파 가습기와 가열식 가습기, 자연기화식 가습기 종류별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볼게요!

  


가습기 종류별 특징 총정리

홈플래닛 초음파 가습기 4L

초음파 가습기 특징

아마 가장 흔하면서 종류가 다양한 건 초음파식 가습기일 거예요. 초음파 가습기는 프리미엄급 제품부터 보급형 제품까지 다양한 라인업이 있으며, 대체로 가습량이 풍부해 뭉게뭉게 수증기가 피어오르는 등 만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또한 전력 소모도 적은 편인지라 가정에서도 많이 사용하죠.

 

하지만 초음파 가습기는 요즘처럼 추운 계절에 사용할 경우 실내 온도를 낮추는 원인 중 하나인데요. 찬물을 수증기로 바꾸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열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세균 번식에 매우 취약하고 세척에 각별히 주의해야 해요.

 

홈플래닛 초음파 가습기 4L

초음파 가습기 장단점

장점 : 저렴한 가격, 풍부한 가습량, 낮은 전력소모
단점 : 세균번식에 취약, 실내온도 하락

 

 

  


아이리스 가열식 가습기 SHM-260R1

가열식 가습기 특징

최근엔 가열식 가습기도 가격이 많이 저렴해져서 인기가 높습니다. 가열식 가습기는 말 그대로 물을 가열해 생성되는 수증기를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데, 가열 덕분에 살균 효과가 탁월하며 따뜻한 수증기로 인해 실내 온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요.

 

다만 뜨거운 수증기를 뿜어내는 제품인 만큼 화상 위험성이 있으며, 특히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사용상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가열 과정에서 전력 소비가 많고, 시간당 분무량이 초음파 가습기에 비해 적다는 점도 단점으로 지적받고 있습니다.

 

아이리스 가열식 가습기 SHM-260R1

가열식 가습기 장단점

장점 : 살균 효과 탁월, 실내온도 상승
단점 : 화상 우려, 적은 분무량, 높은 전력 소모

 

 

 


LG전자 퓨리케어 프리미엄 가습기 HW500DAS

자연기화식 가습기 특징

가장 최근에 각광받기 시작한 자연기화식 가습기는 대부분 공기청정 기능을 함께 갖추고 있습니다. 게다가 배출하는 수증기 입자가 매우 작아서 세균이 함께 배출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전력 소모도 적고, 가열식과 다르게 물을 천천히 증발시키기 때문에 화상 우려도 없어요.

 

그러나 공기청정기능이 있는 만큼 필터를 주기적으로 세척하거나 교체해야 하고, 제품의 가격대가 꽤 높은 편입니다. 일부 제품은 소음 문제를 지적 받고 있기도 하다고!

 

LG전자 퓨리케어 프리미엄 가습기 HW500DAS

자연기화식 가습기 장단점

장점 : 공기청정기능, 세균증식 우려 적음, 전력소모 적음, 화상우려 적음
단점 : 높은 가격, 주기적인 필터 세척 및 교체 필요, 소음 문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