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빙 팁] 1인 가구 생활 가이드

1인 가구 세탁기는 미니 세탁기? 구매 팁 + 세탁기 추천

by 1인가구 홀라 2022. 11. 17.

보통 원룸에는 빌트인 세탁기(보통 9kg)가 있지만 없는 경우도 많아요. 원룸이 아닌 일반 아파트나 오피스텔, 주택에 거주하는 경우도 그렇고요. 1인 가구에게는 어떤 세탁기가 적당할까요? 세탁 양과 세탁 스타일, 생활 습관 등 고려할 것이 무척 많은 탓에 무조건 큰 게 좋다고 단언할 수 없다는 게 문제죠.

 

나에게 적당한 크기는 무엇인지, 통돌이 또는 드럼 세탁기가 편리할지 등을 고민 중이라면 홀라에서 간단히 정리해 드릴게요. 물론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1인 가구 세탁기 가이드

1인 가구 세탁기 구매 팁

1. 9kg ~ 16kg이 적당해요

가벼운 생활 빨래를 자주 하고, 이불 등의 큰 빨래는 집 근처 빨래방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9kg 세탁기를 구매해도 괜찮습니다. 경험에 의하면 두꺼운 겨울 이불이 아닌 얇은 이불은 단독으로 돌릴 수 있더라고요. 만약 빨래를 몰아서 한꺼번에 하는 편이거나 이불 빨래를 집에서 하고자 한다면 용량이 클수록 좋은데요. 14kg 세탁기가 가장 적당하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2. 에너지소비효율등급, A/S 체크!

그 외에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중요합니다. 높으면 높을수록 전기료를 아낄 수 있겠죠? 또한 A/S 보장이 잘 되는 제품이어야 추후 발생할 수 있는 고장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통돌이와 드럼 중에 뭐가 좋지?

통돌이 세탁기는 드럼 세탁기에 비해 전기료가 적게 나가는 등 가성비가 좋습니다. 세척시간이 비교적 짧고 세척력이 뛰어납니다. 이불 빨래도 깨끗하게 잘 되죠. 위로 빨래 넣기 편하지만 반대로 꺼낼 때 조금 수고스럽습니다. 세척 방식에 따라 물을 많이 쓰는 편이며, 세탁기 위의 공간을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드럼 세탁기는 건조와 스팀 등의 다양한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죠. 비교적 비싸고 전기세도 많이 나오는 편이지만 통돌이에 비해 물은 적게 씁니다. 세척이 부드러워 세탁물의 손상이 적습니다. 세탁물을 넣고 꺼낼 때 크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종류에 따라 빌트인이 가능하며, 세탁기 윗공간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1인 가구 세탁기 추천 BEST 4

LG전자 트롬 F9WK

세탁 용량 9kg, 크기 600 x 850 x 550 mm, 에너지소비효율등급 4등급

드럼 세탁기 중에 가장 기본으로 나온 9kg 세탁기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후기를 남겨주셨는데요. 6모션 손빨래 기능으로 강한 세척력을 갖추고 있으며 탈수 기능과 이불, 스피드 워시 등 10개의 세탁 코스도 갖추고 있어 1인 가구가 사용하기 좋습니다.

 

 

  

LG전자 통돌이 TR12BL

세탁용량 12kg, 크기 590 x 960 x 606 mm, 정격전압 220V/60Hz, 소비전력량 300W, 에너지소비효율등급 2등급

이 제품은 스마트 인버터 모터가 달려 옷감 손상이 적은 데다 통세척 코스가 있어 더욱 위생적으로 세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빨래 양에 따라 물 높이를 무려 6단계로 조절하여 물 절약도 가능하며, 세탁물을 넣고 빼기 쉽도록 넓은 글라스 도어를 갖췄습니다. 이 외에 울, 이불, 애벌, 급속 등의 세탁 코스도 선택할 수 있답니다.

 

 

  

LG전자 통돌이 TR14WK1

세탁용량 14kg, 크기 632 x 1020 x 670 mm, 정격전압 220V/60Hz, 소비전력량 300W, 에너지소비효율등급 3등급

이 제품은 14kg 통돌이 세탁기로 위에 소개한 제품과 비슷한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신 물 높이 조절이 10단계까지 세분화되었으며 선명한 LED 디스플레이로 손쉽게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탈수 단계는 4단계, 헹굼 횟수는 4회로 늘었으며, 세탁 코스 또한 부족함 없이 모두 마련되어 있습니다.

 

 

  

삼성전자 그랑데 WF16T6000KW

세탁용량 16kg, 크기 686 x 984 x 796 mm, 정격전압 220V/60Hz, 소비전력량 가열세탁 시 2,200W,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등급

큰 용량의 드럼 세탁기 중에서도 에너지소비효율등급까지 잡은 삼성전자의 세탁기 또한 무세제 통세척 기능이 있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다양한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데 초강력 세탁과 초절약 세탁, 삶음 세탁, 강력 탈수 등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소리와 흔들림이 적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