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혼자 살기 빡빡할 때

고정 생활비 줄이기! 1인 가구를 위한 청년 주거지원 정책 7가지?

by 1인가구 홀라 2021. 10. 29.

자취가 너무 하고 싶거나, 해야만 하는데 금전적인 부담이 크거나, 자취를 하는 중에도 끊임없이 돈 걱정을 하고 있나요? 홀라에서 진행하는 1인가구 인터뷰에는 1인가구로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에 대한 대답으로 경제적인 요소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혼자 사는 것은 행복한 만큼 또 고통이 따르기도 하죠! 그래도... 어찌 이 자유로운 삶을 어떻게 포기할 수 있겠느냐는 말입니다 ㅠㅠ 오늘은 홀라에서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이 소개한 자취 고정비용 및 생활비 절약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할게요.

 

 

 

 

청년 주거정책 총정리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① 월세 세액 공제

국민주택규모가 85㎡ 이하 혹은 기존 시가 3억 원 이하의 주택을 임차하고 있으며 전입신고가 완료된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 혹은 월세 계약을 체결해 월세를 납부하는 세대원이 대상!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는 1년 월세의 10%, 5,500만 원 이하는 1년 월세의 12%를 소득세에서 공제받을 수 있답니다.

 

챙길 수 있는 건 다 챙겨야죠!
 

연금저축 세액공제부터 월세 세액공제까지! 한도, 공제율 A to Z

[BY 홀라] 다가오는 연말정산을 위해 알아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저번에 설명해드린 소득...

m.post.naver.com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② 주거안정월세대출

사회 초년생을 위한 월세 대출 제도도 있습니다. 임대차 계약서 만기일 이내에 신청할 수 있는 이 제도는 지원 대상이 크게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지원 대상에 속하며 주거 전용면적 85㎡ 이하(임차보증금 1억 원 이하 및 월세 60만 원 이하)의 대출 대상 주택에 거주한다면, 우대형 연 1.5%, 일반형 연 2.5%로 매월 최대 40만 원씩 2년간 총 960만 원 이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상환은 2년 만기이며, 최대 4회, 최장 10년 연장 가능합니다.

 

지원 대상, 대출 방법 보기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주택도시기금

③ 중소기업취업청년전월세 보증금대출

중소기업에 취업한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 중 부부합산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 전용 85 ㎡ 이하 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자가 대상인 이 제도는 연 1.2%의 금리로 최대 1억 원 이내 대출이 가능한데요. 상환은 최초 2년, 최대 4회, 최장 10년 연장 가능합니다.

 

알기 쉽게 설명하는 보증금대출
 

월세보증금대출, 그게 뭐야?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BY 홀라] 취업을 하고, 돈을 벌면서 독립을 하게 될 때 제일 걱정이 되는 건 대출이죠. 아무래도 목돈을...

m.post.naver.com

 

 

 

 

④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취학이나 구직 등을 목적으로 소득 인정액이 중위소득 45% 이하인 가구의 부모님과 따로 거주하는 만 19세~30세 미혼 청년이라면 신청할 수 있는 청년 주거급여 분리 지급! 기준 임대료 한도 내에서 임차 급여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단, 사용대차가구나 보장시설 거주가구 내 자녀는 신청이 제한되니 참고하세요.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신청, 2021년 지급대상별 지급금액표

[BY 홀라] 새해를 맞이해서 새롭게 시행되는 정책이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그래서 홀라가 혼자 사...

m.post.naver.com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⑤ 주거급여 (맞춤형 급여)

주거급여 (맞춤형 급여) 제도는 중위소득 45% 이하의 임차가구 또는 자가가구의 주거 안정과 주거생활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는데요. 먼저 임차가구에게는 지역 및 가족 수에 따라 산정한 기준 임대료를 상한으로 월 임차료와 보증금 환산액(연 4%)이 지원됩니다. 자가가구의 경우 주택의 노후도에 따라 도배나 난방 등의 수리비가 지원되죠.

 

자세히 알아보기 및 신청하기
 

teu/app/main/Main

 

www.bokjiro.go.kr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⑥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직전연도 신고소득이 있으며, 연 소득 3천만 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 중 만 19세 ~ 34세 청년을 위한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주택 구매 및 임차 자금 마련을 지원합니다. 납입원금 5천만 원 한도 내에서 신규 가입일로부터 2년 이상이 경우, 가입일로부터 10년 이내에서 무주택인 기간에 한해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에 우대이율(1.5% p) 더한 이율이 적용되는 제도입니다.

 

온라인 신청 불가! 어디서 신청하나요?
 

청년우대형청약통장 | 정부서비스 | 정부24

선정기준 닫기 ○  연령 : 만19이상 ~ 만34세이하(단, 병역기간 최대 6년 인정) ○  우대금리  - 소득 : 소득이 있는 자로 직전년도 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자(근로소득, 사업소득 

www.gov.kr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⑦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본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인, 순자산가액이 2.92억 원 이하인 만 19세 ~ 34세 무주택 세대주 또는 예비 세대주에게 7천만 원 이하(임차보증금 80% 이내)의 전세자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입니다. 대출 금리가 연 1.5~2.1%로 부담이 덜하다는 게 포인트!

 

2천만 원 이하 대출 시 연 1.5%, 2천만 원 초과 ~ 4천만 원 이하 대출 시 연 1.8%, 4천만 원 초과 ~ 5천만 원 이하 대출 시 연 2.1%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단, 주택도시기금대출이나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이용자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더 많은 전세자금대출 종류 알아보기
 

내 집 마련, 전세자금대출 A to Z! (종류, 조건, 한도…)

[BY 홀라] 독립의 시작은 집 구하기에서부터 시작된다죠? 혼자 살 생각에 두근두근 설레면서도 어떻게 ...

m.post.naver.com

 

 

댓글